이동걸 "대장동 폭리 흔히 있는 일"
이동걸 "대장동 폭리 흔히 있는 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걸 산업은행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이동걸 산업은행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국정감사장에서 대장동 개발사업의 '폭리'를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말해 논란이 됐다.

이 회장은 15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개발사업에 대한 어떤 소회를 갖고 있느냐'는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의 질문에 "금융기관, 금융산업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본다"고 답변했다.

이어 "수익이 조금만 올라도 2000억∼3000억원이 더 날 수밖에 없는 구조이고, 그러면 지분율이 작은 그 보통주의 경우에는 그게 천문학적 이익이 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또 대장동 개발이 '도둑질' 또는 '도둑개발'이라는 여야 의원의 판단에도 동의하지 않았다.

국민의힘 소속 윤주경 의원이 '1154배나 되는 수익을 올린 대장동 개발사업이 도둑질이냐 아니냐'고 묻자 이 회장은 "예단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며 수긍하지 않았다.

과도한 수익이 정상적, 상식적이냐는 윤 의원의 질타에도 이 회장은 "전체적인 사업수익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약간만 수익이 늘어나도 총규모는 늘어나고, 여기서 자본이 굉장히 작기 때문에 레버리지는 굉장히 커질 수 있는 구조이고, 그대신 리스크도 크기 때문에 결국 리스크와 수익의 트레이드오프로 봐야 한다"고 소신을 이어갔다.

대장동 폭리에 많은 국민이 분노하고 허탈해한다는 지적에도 이 회장은 "이렇게 효과가 나왔다는 것 자체만으로 예단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하다"며 물러서지 않았다. "일방적으로 제 의견을 강요하지 말라"고도 했다.

이어 "금융전문가로서 보기에 모든 것은 자금을 추적하면 다 나온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의 인식에 윤재옥 정무위원장도 개입,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이라는 건 아니라고 다시 정확히 말하라"며 정정 기회를 부여하자, 이 회장은 그제야 "이론적으로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말씀을 드린 것이지 현실세계에서 자주 나타난다는 취지로 말씀드린 것은 아니다"며 수습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