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헝다 디폴트 사태, 금융위기 전이 가능성 낮아"
한은 "헝다 디폴트 사태, 금융위기 전이 가능성 낮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경제포커스···'헝다그룹 사태가 중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부동산·소비회복·재정여력 악화되나···충격 정도, 제한적 전망
중국 최대 부동산 재벌 헝다그룹의 재무 건전성이 악화되면서 제2의 글로벌 금융위기로 발전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헝다그룹이 18일 투자자들에게 부동산으로 대체 상환하겠다고 긴급공지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최근 불거졌던 중국 민영 최대 부동산개발업체인 헝다그룹의 디폴트(채무불이행) 사태가 중국경제에 성장 둔화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이에 따른 영향은 제한적이란 평가가 나왔다. 양호한 중국 수출 여건 속 중국 정부의 관리가 지속됨에 따라 글로벌 금융위기로 이어질 가능성은 떨어진다는 분석이다.

한국은행은 17일 '해외경제포커스'에 실린 '헝다그룹 사태가 중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논고를 통해 이같이 분석했다. 지난달 헝다그룹의 채권이자 지급계획 발표 소식 등으로 시장 불안은 다소 진정됐으나, 10월 들어서도 헝다그룹은 주식이 거래가 정지되는 등 채권 이자를 상환하지 못하고 있다.

헝다그룹 사태는 그간 부동산 부문에 크게 의존해 온 중국의 성장모델의 취약성, 성장 과정에서 누증된 부동산 개발기업의 과잉부채, 그리고 정부 규제 강화가 동시에 맞물려 초래된 결과로 보여진다.

먼저 과도하게 집중된 부동산 투자가 발목을 잡았다. 중국의 경우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기부양 수단으로써 인프라·건설 관련 투자가 증가했고, 국가총생산(GDP) 대비 부동산 관련 부문 비중이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실제로 이같은 투자의 GDP 성장기여율은 지난 200년부터 작년까지 연평균 50%에 달했다. 부동산 관련 경제활동이 중국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28.7%)은 금융위기 발생 직전 스페인(25.0%), 아일랜드(20.1%) 수준을 지속 상회했다.

또 부동산개발기업들이 호황기 동안 차입을 통해 사업 규모를 크게 확장해 온 결과, 여타 산업 대비 부채비율이 크게 높아져 유동성 위기에 취약한 면도 있다. 부동산 개발기업의 부채비율(396.5%)은 제조업(108.8%)의 3~4배 수준에 달했고, 헝다그룹(478.4%, 상반기 기준)은 특히 높았다. 신규 분양 및 착공면적이 감소 전환하는 등 부동산 개발기업의 경영 여건이 악화되자, 높은 부채비율에 따른 취약성이 노출된 것이다.

중국 정부의 강도 높은 규제도 영향을 미쳤다. 지난해부터 부동산개발기업에 대한 '세 개의 레드라인 규제'를 도입해 부실 부동산 기업의 신규차입을 제한하는 등 관리감독을 강화했다. 헝다그룹은 그간의 부채 구조조정 노력에도 불구하고, 주요 부동산 개발기업 대비 레드라인 위반 개수가 많았고, 부동산 대출 집중 관리제도 및 지역별 주택시장 안정화 조치 등도 부동산 개발기업의 경영여건에 큰 부담요인으로 작용했다.

이같은 헝다그룹 사태에 또 다른 금융위기가 도래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지만, 세계 주요 기관들은 디폴트가 발생하더라도 구조조정 과정에서 금융시스템 리스크 확산 가능성은 낮은 편이라고 평가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구조적 위기로 확대된느 것을 막을 수 있는 정책적 수단이 중국에 있다고 평가했으며, 글로벌 투자은행인 JP모건은 중국 정부의 리스크 확대 억제 의지와 아시아 외화채 시장 수급을 고려할 때 헝다그룹 부실의 파급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했다.

이처럼 헝다그룹 사태는 △부동산 부문 부진 △소비 회복세 지연 △재정여건 악화 등으로 중국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지만, 충격은 크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한은 관계자는 "중국 경제 내 부동산 관련 부문 비중이 높아 주택 경기 둔화, 건설 투자 부진으로 이어질 경우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이 불가피하다"면서 "헝다그룹 자산(1조6500억위안) 중 미완공 주택이 53.8%에 달하나, 당국 대응 기조 등을 고려할 때 주택시장 및 건설투자에 대한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 가계의 자산 중 주택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주택시장 둔화는 자산가격 경로를 통해 가계 소비 회복세를 제약할 소지가 있고, 지방정부 재정의 주요 재원인 토지사용권 판매수입이 줄어들 경우 재정여건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글로벌 금융위기 전이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다. 금융기관의 제한적 익스포져, 중국 정부의 금융시장 통제력을 고려할 때 금융위기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것이다. 헝다그룹의 차입금(금융부채) 규모(5718억위안), 금융기관 전체 대출(193조9000억위안)의 약 0.3%로 감내 가능한 수준이다. 또 최근 중국 정부 기조 등을 고려하면 헝다그룹 사태가 금융위기로 발전될 조짐이 나타날 경우, 정부가 적극 개입한다고 보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한은 관계자는 "그간 중국경제에 누적되어 왔던 구조적 문제, 즉 부채누증 문제가 일부 현실화되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면서 "향후 중국경제의 구조적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현실화될 경우, 세계 및 우리 경제에 실물충격을 줄 뿐 아니라 글로벌 금융불안까지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중국경제의 구조적 문제를 꾸준히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