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서울 공사 현장 안전 점검···위반 사례 69개 적발
국토부, 서울 공사 현장 안전 점검···위반 사례 69개 적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의 한 아파트 공사 현장.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의 한 아파트 공사 현장.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정부가 최근 서울 소재 해체 공사 관련 안전 점검을 실시한 결과, 위반사항이 다수 적발됐다고 19일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9~10월까지 서울 소재 건축현장 32곳에 대해서는 현장 점검을, 미착공 현장 28곳에 대해서는 해체계획서를 집중적으로 검토했다.

그 결과 현장 점검을 진행한 32곳에서 해제 계획서 내 안전점검표 미비, 현장 시공·관리상태 일부 미흡 등 총 69개의 위반사항을 적발했다.

미착공 현장 28곳 중에서는 19개 현장에서 구조계산서를 미작성하거나 안전점검표를 생략하는 등 해체계획서 작성에 미흡한 점이 발견됐다.

국토부는 경미한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즉시 조치하거나 추후 조치 이후 감리자가 허가권자에게 조치 결과를 제출하도록 지시했다.

또 중대부실 현장 11곳에 대해서는 관할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관리자(10건), 감리자(1건) 등 위반사항 대상자에게 과태료 부과 등을 요청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다만 지난번 광주 재개발 현장 붕괴사고 이후 지속적으로 현장 점검을 추진한 결과 중대부실 지적 현장은 지난 6월 점검(55곳) 당시와 비교해 큰 폭으로 줄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현장 안전관리·감독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 이날부터 감리일지 상시등록 시스템을 도입·시행하고, 연말까지 감리업무 가이드라인도 마련해 지자체에 배포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