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깎아주고 돌려주고"···외식·영화·숙박 등 쿠폰 지급 '소비진작'
"깎아주고 돌려주고"···외식·영화·숙박 등 쿠폰 지급 '소비진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위드 코로나 일상회복 프로그램 마련
 정부가 다음 달 초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방역체계 전환과 연동해 중단했던 소비·관광 활성화 대책을 재개한다. 사진은 한 식당에서 제공하는 식권. (사진=서울파이낸스)

[서울파이낸스 김무종 기자] 위드 코로나. 일상 회복 시동을 거는 한편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등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외식쿠폰 지급 등의 소비 진작에 나선다. 

24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정부가 다음 달 초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방역체계 전환과 연동해 중단했던 소비·관광 활성화 대책도 재개한다.

정부는 오는 26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리는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런 방침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우선 위드 코로나 시작 시점과 연동해 외식·숙박·관광·체육·영화·프로스포츠 관람 등 쿠폰 사용을 다시 허용할 계획이다. 특히 외식 쿠폰은 그동안 배달앱 등을 통한 비대면 온라인 사용 때만 지급했는데 오프라인 사용으로 지급 범위를 넓힌다.

카드로 2만원 이상의 음식을 3번 먹으면 4번째에 1만원을 돌려주는 방식이다. 온라인·오프라인 사용 실적은 합산 인정할 계획이다. 배달앱으로 2번 음식을 시켜먹고 음식점에 직접 가서 1번 외식하면 1만원을 돌려받을 수 있는 것이다.

외식쿠폰 예산은 200억원 가량이 남아있어 200만명 정도가 이용할 수 있는 등 쿠폰들 예산한도는 제한적이다.

체육 쿠폰은 헬스장 등 실내체육시설 이용료를 월 3만원 할인해주는 쿠폰이다. 영화쿠폰은 영화관람권 1매당 6000원을, 프로스포츠 관람권은 배구·농구 등 관람시 입장료를 50% 할인해준다.

숙박쿠폰은 정해진 온라인 여행사를 통해 국내 숙박시설을 예약하면 숙박비 7만원 초과시 4만원, 7만원 이하시 3만원을 할인해준다.

 정부가 다음 달 초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방역체계 전환과 연동해 중단했던 소비·관광 활성화 대책을 재개한다. 사진은 속초해수욕장을 찾은 관광객들이 힐링하고 있는 모습. (사진=김무종 기자)

다만 재개 시점 결정 후 바로 사용이 가능한 외식·체육·영화 쿠폰 등과 달리 숙박쿠폰은 사업자 공모 등 절차를 거쳐야 해 시차를 두고 가동될 전망이다.

KTX 등 철도·버스 왕복 여행권을 50% 할인해주는 철도·버스 쿠폰도 발행하는 것을 검토했으나 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관련 예산이 감액돼 발행하지 않기로 했다.

소비쿠폰과 함께 여행주간 등 관광 활성화 정책도 다시 시행된다. 정부는 '2021 여행가는 달'을 운영하면서 철도·고속버스 할인권 판매를 비롯한 각종 혜택을 제공하고 지역 행사 등 이벤트와의 연계도 추진할 계획이다. 관광거점 도시 교통·숙박 인프라 확충 등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