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자산운용, TDF 등 연금 삼총사 순자산 1조원 돌파
KB자산운용, TDF 등 연금 삼총사 순자산 1조원 돌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말 대비 3배 급증
자료=KB자산운용
자료=KB자산운용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KB자산운용은 연금 삼총사인 타겟데이트펀드(TDF)와 타겟인컴펀드(TIF), 타겟리턴펀드(TRF)가 1조원을 돌파했다고 3일 밝혔다. 

KB자산운용은 지난해까지 단일펀드로는 국내 최대 규모인 'KB퇴직연금배당40펀드' 외에 TDF시장에서는 큰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다. 그러나 올 초 이현승 대표 취임 후 연금 조직을 확대 개편하고 상품라인업을 보강하면서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말 3340억원 수준의 연금 삼총사 펀드의 규모가 11월 현재 세배 이상 늘어나 1조원을 넘어섰다.

'KB온국민TDF'는 운용 규모가 지난해 말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시장점유율 상승폭이 운용사 중 가장 컸다. 대표상품인 KB온국민 TDF2055의 최근 1년 수익률은 34.48%로 전체 TDF 상품 중 가장 높다. 

또, 지난 6월 서울대 안동현 교수팀과 함께 개발한 'KB다이나믹TDF'도 조만간 본격적인 판매를 앞두고 있어 연금시장 내 KB자산운용의 약진은 계속될 전망이다. KB다이나믹TDF의 수익률은 설정 이후 3.25%로 안정적으로 운용되고 있다.

최근 은퇴인구가 늘어나며 TDF시장 외에도 안정적 자금운용을 목표로 하는 TIF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KB자산운용은 2018년부터 KB온국민평생소득TIF'시리즈를 운용 중이다. KB온국민평생소득TIF40의 3년 누적수익률은 24%를 기록하고 있다.

이 밖에 정해진 목표수익률에 맞춰 운용되는 TRF도 향후 성장이 예상되는 분야다. 올해 1월 출시한 'KB타겟리턴OCIO펀드' 시리즈는 연기금에 특화된 운용 프로세스인 'OCIO자산배분'을 활용한 최초 펀드다. 

KB자산운용 연금WM본부를 총괄하는 김민호 부사장은 "KB타겟리턴OCIO펀드는 목표 수익률에 맞춰 운용되기 때문에 기업이 운용하는 확정급여형(DB) 퇴직연금에 적합한 상품"이라며 "안정적인 운용성과가 쌓인다면, 향후 디폴트옵션 도입 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