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대장동 의혹' 하나은행 본점 압수수색
검찰, '대장동 의혹' 하나은행 본점 압수수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점 부동산 PF 부서 사무실 등 집중 압수수색
하나은행 본점. (사진=김현경 기자)
하나은행 본점. (사진=김현경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하나은행 본점 압수수색에 나섰다.

17일 법조계와 금융권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은 이날 오전 하나은행 본점의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관련 부서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 중이다.

이날 압수수색은 검찰이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 관련 수사에 본격 착수한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가 곽 전 의원으로부터 사업상 편의를 제공받고, 이에 대한 대가로 아들 병채씨의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을 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곽 전 의원은 대장동 개발 사업 초기 하나은행 컨소시엄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측에 영향력을 행사해 사업이 무산되는 것을 막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검찰은 하나은행 컨소시엄 구성 당시 실무를 담당했던 이모 부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한 바 있다. 이 부장은 시행사 '성남의 뜰'에서 사외이사를 지냈으며, 검찰은 하나은행이 대장동 특혜 배당에 관여했는지 등을 조사 중이다.

검찰은 천화동인 5호 소유주인 정영학 회계사 핵심 인물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곽 전 의원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의 부탁을 받고 하나은행 측에 연락해 컨소시엄이 유지되도록 도움을 줬다'는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검찰은 이날 오전 곽 전 의원의 자택과 그가 사용하던 사무실도 압수수색했다. 이날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곽 전 의원을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