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일, 배터리·미래차·스마트제조 표준협력 강화
한국-독일, 배터리·미래차·스마트제조 표준협력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스바겐 세번째 순수 전기차 ID.5 (사진= 폭스바겐코리아)
폭스바겐 세번째 순수 전기차 ID.5 (사진= 폭스바겐코리아)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한국과 독일이 배터리·미래차·스마트제조 분야에서 표준협력을 강화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서울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독일표준원(DIN), 독일전기전자기술위원회(DKE)와 '제2차 한-독 표준협력대화'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양국은 이번 회의에서 배터리·미래차·스마트제조 분야에 대한 표준화 정책을 공유하고 국제표준화 상호 공조 방안 등을 논의했다.

특히 이번 회의부터는 표준협력 범위에 배터리를 추가해 우리나라의 차세대 배터리, 고용량 에너지저장장치 등 배터리 분야의 국제표준화에서 독일과의 협력이 기대된다.

이날 회의에 앞서 양국은 '2021 한-독 표준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인더스트리 4.0의 창시자인 헤닝 카거만(Henning Kagermann) 박사가 '디지털 경제와 순환 경제의 공동 창조'를 주제로 기조 강연에 나서 디지털 경제에서의 신뢰를 기반으로 한 협업을 강조하면서 순환경제에서 자원을 적게 소비하며 경제 성장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한순홍 한국과학기술원 교수는 '한국의 산업자동화 및 스마트 제조 표준화 협력'을 주제로, 우리나라의 스마트제조 표준화 현황을 소개하고 디지털트윈 등 양국이 협력할 수 있는 분야를 제시하는 기조강연을 펼쳤다.

기조강연에 이어 진행된 기술 발표에서 양국 전문가들은 배터리 안전과 표준,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한-독 기술협력, 스마트기술의 사이버보안 표준과 적합성 평가 등을 발표하고 기술 개발과 표준화 추진 상황을 공유했다.

이상훈 국가기술표준원장은 "독일은 4차 산업혁명 및 소재·부품·장비 산업 강국으로 우리나라의 국제표준 협력 전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파트너"라며 "가속화되는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시대에 독일과의 표준협력을 바탕으로 기술 표준을 공동 개발하고, 적극적인 국제표준화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연주 2021-11-25 07:07:55
2022 배터리 시장 전망과 차세대 고성능 배터리 소재 개발 동향 세미나 안내입니다.
- 대용량 배터리 시장분석/동향, 전고체/하이니켈, 리튬 양극/음극/전해질/분리막 소재
주최 :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 일시 : 2021년 12월 17일 , 장소 : 전경련회관
https://www.kecft.or.kr/shop/item20.php?it_id=1634713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