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탄소포럼] "ESG금융지원, 목표설정형으로 전환 필요" 윤덕찬 지속가능발전소 대표
[에너지탄소포럼] "ESG금융지원, 목표설정형으로 전환 필요" 윤덕찬 지속가능발전소 대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 기반의 산업·에너지 전환 정책 필요"
AI 등 활용···ESG '평가'에서 '분석'으로 진화
윤덕찬 지속가능발전소 대표이사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윤덕찬 지속가능발전소 대표는 24일 "국내 금융기관들의 ESG 연계 금융상품은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지원하기에 한계가 있다"며 "ESG등급이 낮은 기업에 탄소목표를 설정해주는 등 저탄소 비즈니스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표는 이날 오후 '탄소배출권 선물 ETF와 ESG 대응방안'을 주제로 서울파이낸스가 주최한 제6회  에너지·탄소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윤 대표는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 과정에서 금융의 역할이 부각될 것으로 내다봤다. 산업계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요소를 잘 관리하는 것만으로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없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다. 자본의 흐름을 담당하는 금융계에서 산업계의 저탄소 경제 전환을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윤 대표는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레버리지(지렛대 역할)로 ESG가 활용되면서 관련 규제와 법이 나오고 있는데, 특징 중 하나는 금융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추구하는 기업에 대해서만 자본이 흘러가게끔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비춰볼 때 최근 국내 금융기관이 취급하고 있는 ESG채권, ESG대출 등 지속가능성 연계금융 상품은 저탄소 경제 전환을 지원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윤 대표는 "실제 중소기업들의 ESG경영 실태를 평가해보면 잘 관리하고 있는 기업이 거의 없기 때문에 ESG 우수기업에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등의 방식으로는 의미가 없다"며 "ESG등급이 낮더라도 어느 시점까지 탄소배출량을 얼마만큼 줄인다면 대출을 해주겠다는 식의 목표를 설정해주는 '보다 적극적인 방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같은 맥락에서 정부가 금융 관련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윤 대표는 "국제 금융기구들이 각국 정부에 지속가능한 전략을 수립하도록 요구하고 있는데, 산업·에너지의 그린보다 금융의 그린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금융이 기반이 돼 산업이나 에너지가 전환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 대표는 또 ESG가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수단으로 활용되면서 ESG평가 방식도 보다 객관적인 기준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주관적·정성적 방식으로 이뤄졌던 ESG평가가 앞으로는 인공지능(AI)·데이터 분석 위주의 객관적·정량적 방식으로 이뤄지게 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ESG활동에 따른 자본의 흐름, ESG투자 수익률 등의 데이터도 보다 정확하게 도출될 것으로 관측된다.

그는 "AI 등 데이터 기반으로 평가가 가능해지면서 용어도 ESG평가가 아닌 ESG분석으로 바뀔 것"이라며 "기존에 ESG평가는 대기업이 좋은 점수를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였으나, 데이터 기반 분석으로는 규모가 작더라도 지속가능한 기업을 발굴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데이터 분석 기술은 지속가능한 기업이 과소평가되고 있는 시장 비효율성을 개선하고, 지속가능한 기업에 자본이 제공될 수 있는 환경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택소노미(녹색분류체계) 편입을 빠르게 준비하는 기업일수록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 과정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란 전망도 내놨다.

윤 대표는 "지난해 4월 유럽에서 나온 택소노미 규제의 핵심은 지속가능한 경제활동으로 분류된 곳에만 자본이 흘러가도록 하겠다는 것"이라며 "저탄소 경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리스크가 필히 동반될 수밖에 없는데, 그럼에도 저탄소 노력을 한 산업·기업에 금융이 제공되는 구조로 가고 있기 때문에 한편으론 기회의 요인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아울러 이달 초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국제탄소시장 이행지침이 타결됨에 따라 국제탄소시장이 활성화될 것이라고도 내다봤다. 윤 대표는 "국제탄소시장 이행지침이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이행 수단으로 활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