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노동추천이사제' 대선 앞두고 탄력받나
금융권 '노동추천이사제' 대선 앞두고 탄력받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후보, 노동계에 '노동이사제' 약속
국회선 노동이사제 활성화 법안 발의
기업銀·신보, 사외이사 임기 내년 초 만료
(왼쪽부터) 박홍배 금융노조위원장, 류기섭 공공노동조합연맹 위원장, 박해철 한국노총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 위원장,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9일 오전 국회에서 노동이사제 도입 촉구 및 공공기관 운영위원회 개혁법안 발의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DB)
(왼쪽부터) 박홍배 금융노조위원장, 류기섭 공공노동조합연맹 위원장, 박해철 한국노총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 위원장,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9일 오전 국회에서 노동이사제 도입 촉구 및 공공기관 운영위원회 개혁법안 발의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노동이사제 도입 논의가 차기 대선을 앞두고 다시 불거지면서 금융업권에서도 노조추천이사제 확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앞서 지난 9월 국책은행인 수출입은행에서 금융권 첫 노조추천 사외이사가 탄생한 데다 여당 대권 후보가 노동이사제를 선거대책위원회 주요 과제로 삼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노조추천이사제 추진 동력이 커졌다는 게 금융노동계의 시각이다.

IBK기업은행 등 금융공공기관 노동조합들도 내년 초 사외이사 임기만료 시점에 맞춰 노조추천이사제 추진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기업은행은 이르면 다음달, 늦어도 내년 초부터 사외이사 후보 선정 작업에 돌입한다. 사외이사 4명 가운데 신충식 사외이사, 김세직 사외이사 등 2명의 임기가 내년 3월 말 만료되면서다.

이미 올해 4월 노조추천이사 선임 무산을 겪은 기업은행 노조는 내년 초 최소 한 자리에 노조가 추천하는 사외이사를 앉히겠다는 목표다. 앞서 올해 초 노조는 복수의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했으나 소관부처인 금융위원회의 벽을 넘지 못했다.

노조추천이사제는 노조가 추천한 인물을 사외이사로 앉히는 제도다. 근로자 대표가 직접 사외이사가 되는 노동이사제의 전 단계 격으로 분류된다. 금융노조는 그동안 낙하산 인사를 막고 근로자 권익을 높이기 위해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을 추진해왔다.

특히,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이 올해와 달리 수월하게 진행될 것이란 기대감도 노동계에서 나오고 있다. 이미 지난 9월 수출입은행에서 노조추천 사외이사가 선임되면서 금융권에 노조추천이사제 도입 물꼬를 텄기 때문이다.

김형선 기업은행 노조위원장은 "내년 사외이사 임기 만료 시점 맞춰서 후보 추천을 추진할 것"이라며 "이번에도 도입되지 않는다면 정부에서 합의한 내용을 어기는 것과 같아서 그렇진 않을 거고, 올해보다 도입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대선 정국에서 여당이 노동이사제 추진에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도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에 힘을 실어주는 요소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지난 22일 한국노총과의 간담회에서 공공부문 노동이사제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상정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29일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 심의·의결사항에 노동이사제 도입을 명시하고, 공공기관 운영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권한을 축소시키는 내용의 '공운위 개혁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공운위 개혁법안 발의 기자회견에는 박홍배 금융노조위원장 등 한국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협의회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정치권에서 노동계에 힘을 실어주면서 기업은행뿐 아니라 다른 금융공공기관으로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이 확산될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금융공공기관 중 사외이사의 임기가 내년 초 만료되는 곳은 신용보증기금, 산업은행 등이다. 이들 기관의 노동조합은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을 각 노사협의 안건에 올려놓은 상태다.

신용보증기금의 경우 비상임이사 7명 중 한승희, 서종식 등 2명의 임기가 내년 1월 30일 만료된다. 산업은행에선 손교덕 비상임이사의 임기가 내년 3월 29일 종료된다.

신보 노조 관계자는 "현재 사외이사 추천을 적극 추진하고 있진 않으나 노동이사제가 패스트트랙에 상정될 가능성이 있어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며 "연내 관련 법안이 통과된다면 노조를 추천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는 만큼 내년 1월 말 전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