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KTB네트워크 "코스닥 상장으로 글로벌 VC 대장주 도약"
[IPO] KTB네트워크 "코스닥 상장으로 글로벌 VC 대장주 도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민·토스' 대박 신화...국내 VC 최초 해외 진출, 동남아·인도 투자 확대 계획
김창규 KTB네트워크 대표이사가 온라인 IPO기업설명회를 열고 회사소개를 하고 있다.(사진=KTB네트워크)
김창규 KTB네트워크 대표이사가 온라인 IPO기업설명회를 열고 회사소개를 하고 있다.(사진=KTB네트워크)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향후 국내와 해외로 나눈 투자전략 실행을 통해 벤처캐피탈 대장주가 되겠습니다."

김창규 KTB네트워크 대표이사는 29일 비대면으로 열린 IPO 기자간담회에서 "코스닥 상장을 통해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벤처캐피탈로 도약할 것"이라며 "성장 가능성 높은 기업과 시장 투자를 통해 건강한 투자문화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TB네트워크는 1981년 설립된 한국기술개발주식회사를 전신으로 국내·외 주요 기관들과 제휴관계를 맺고 국내 VC 첫 해외시장 진출 사례를 만들었다. 주요 기관들과의 제휴관계는 우량 펀드 결성의 기반이 돼 높은 투자성과로 이어졌다는 설명이다. 회사는 58개 펀드를 청산했고 납입총액은 1조3397억원에 이른다.

KTB네트워크는 성장잠재력이 높은 기업을 모색해 유니콘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스케일업 투자전략을 고수하고 있다. 이는 시리즈 A단계부터 D단계 투자까지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단계별로 선별해 지속적인 대규모 후속투자와 경영컨설팅을 지원하며 수익성을 극대화한 전략이다.

KTB네트워크의 스케일업 대표 투자 사례로는 비바리퍼블리카(토스)와 우아한형제들(배달의 민족)이 있다. 우아한형제들을 통해서는 지난 3월 총 23억원을 투자해 629억원을 회수했다. 토스 역시 기업가치가 250억원일 때 최초로 투자, 현재까지 지분을 보유한 국내 유일 VC(벤처캐피탈)이다. 현재 토스 기업가치는 8조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KTB네트워크는 다양한 해외투자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1988년 미국, 2006년 중국시장에 진출해 현지거점을 확보하고 있으며 기업발굴과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미국시장에서는 65개 기업, 중국 등 아시아 지역에는 상해사무소를 통해 49개 기업에 투자해 AURIS, BERKELY LIGHTS, Xpeng, CARSGEN 등 다수의 우수성공사례를 기록한 바 있다.

김 대표는 "현재 중국의 플랫폼 규제로 투자 거점을 정비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며 "인력과 자본 확충을 통해 동남아시아와 인도 등 커버리지를 높이고 관련 투자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외 시장에서는 기존에 진출한 미국과 중국 시장 확대 신규 국가 진출을 위해 해외 투자거점을 재정비할 예정이다. 그는 "동남아와 인도시장 커버리지 확대를 계획하고 있으며 현지 VC와 파트너십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며 "실제 상장 이후 내년부터 대규모 해외펀드 결성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KTB네트워크는 2018년부터 최근 4년간 큰 폭의 성장을 이뤄왔으며 특히 올해 3분기 실적이 눈에 띈다. 2021년 3분기 누적실적 기준 1043억 원의 영업수익을 기록하며 이미 2020년 한 해 동안 달성한 영업수익 670억 원을 크게 상회했다. 당기순이익은 631억에 달한다. 영업이익 부분은 2020년 기준 446억 원, 영업이익률 66.7%를 기록한 것과 비교해 2021년 3분기 누적기준 영업이익 774억 원, 영업이익률 74.2%를 기록하며 성장세를 보였다. 

김 대표는 "국내에서는 지금까지 증명한 펀드운용 성과와 구축된 주요 기관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신규 LP를 모집해 대규모 후속펀드를 결성할 계획"이라며 "중장기적 관점에서는 섹터전문 펀드, 프로젝트 펀드 등 펀드라인업 다각화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배당과 자사주 등 주주환원정책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KTB네트워크는 이번 상장을 위해 2000만주를 공모한다. 공모예정가는 5800~7200원으로 총 공모금액은 1160억~1440억원이다. 수요예측은 이날과 오는 30일 양일간 진행되며, 내달 6~7일 이틀간 청약을 거쳐 내달 중순 코스닥에 상장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