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필름·젤리형 비타민 나온다
내년부터 필름·젤리형 비타민 나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의약품 표준제조기준 고시 개정해 출시 절차 간소화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이르면 내년부터 복용 편의를 개선한 제형의 일반의약품이 시중에 등장할 전망이다. 29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약품 표준제조기준에서 새로운 제형과 배합성분을 추가하고 원료 규격의 인정 범위를 확대하는 내용의 의약품 표준제조기준을 일부 개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입에서 녹는 필름 형태 또는 젤리 형태의 비타민 상용화 절차가 크게 간소화된다. 기존에는 신약에 준하는 안전성 및 유효성 심사를 거쳐야 했던 것과 달리 신고만으로 허가가 가능하게 됐기 때문이다. 

표준제조기준이란 널리 쓰이는 의약품에 대한 성분의 종류·규격·배합 한도, 제형, 용법·용량, 효능·효과, 사용 시 주의사항을 지정한 것이다. 제약업체가 이 기준에 맞춰 의약품을 제조할 경우 허가·심사 절차 대신 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에 품목 신고만으로 의약품을 제조할 수 있다.

이번 개정은 기존의 표준제조기준을 확대해 일반의약품 제조를 활성화하고 소비자의 선택 폭을 확대하고자 마련됐다. 식약처는 비타민, 미네랄 등 표준제조기준의 배합성분에 타우린을 추가하고, 제형에 젤리, 입에서 녹는 알약인 구강붕해정, 입에서 녹는 필름인 구강 용해 필름을 신설했다.

표준제조기준 원료 규격으로 인정받는 범위도 확대된다. 제조사에서 공정서에 등재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설정한 규격의 원료더라도 사전검토 등으로 기준 및 시험방법 평가를 받았다면 표준제조기준 품목에 사용할 수 있다.

의사의 처방 없이 살 수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된 어린이 감기약이라도 만 2세 미만에게는 투여를 제한하는 내용도 담겼다. 카올린 함유 복합제 및 히드로탈시트 함유 복합제의 복용 연령은 각각 성인 및 만 15세 이상으로 규정했다. 식약처장이 표준제조기준의 적정성을 검토하고, 관련 단체와 기관으로부터 제출된 의견을 수렴해 관리 절차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도 마련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