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그룹, 오너 4세 허서홍 ㈜GS 부사장 승진···임원 43명 승진
GS그룹, 오너 4세 허서홍 ㈜GS 부사장 승진···임원 43명 승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사업·ESG 전문인력 대거 발탁
(왼쪽부터) 정찬수 GS EPS 사장, 김석환 GS E&R 사장, 이영환 GS글로벌 사장, 여인창 파르나스호텔 전무 (사진=GS)
(왼쪽부터) 정찬수 GS EPS 사장, 김석환 GS E&R 사장, 이영환 GS글로벌 사장, 여인창 파르나스호텔 전무 (사진=GS)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GS그룹이 신사업을 추진할 전문 인력을 대거 승진시키고 미래성장 추진을 가속화한다.

GS는 대표이사 선임 3명, 사장 승진 1명 부사장 승진 6명 등 총 43명에 대한 2022년도 임원인사를 내정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임원인사는 각 계열사별 이사회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이번 임원인사에서는 코로나19 위기에도 안정적인 성과를 거둔 주력 계열사의 대표이사를 유임시키고 GS EPS에 정찬수 사장, GS E&R은 김석환 사장, GS글로벌 이영환 사장, 파르나스호텔 여인창 전무 등 4명을 새로운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정찬수 사장은 GS E&R 대표에서 GS EPS 대표이사로 자리를 이동하며, 그 자리에 김석환 ㈜GS 재무팀장(CFO) 사장이 이동해 GS E&R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이영환 GS칼텍스 S&T본부장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해 GS글로벌 대표이사로 신규 선임됐고, 외부에서 새롭게 영입한 여인창 전무는 파르나스호텔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GS칼텍스의 최고안전책임자(CS(HE)O)/각자대표 겸 생산본부장인 이두희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한다. 

또 허광수 삼양인터내셔널 회장의 장남인 허서홍 ㈜GS 미래사업팀장을 전무도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GS칼텍스 윤활유사업본부장 이승훈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해 S&T본부장을 맡게 되며, 김정수 GS칼텍스 전략기획실장 전무와 이강범 GS EPS 발전사업본부장 전무가 각각 부사장으로 승진한다.

GS건설 글로벌 엔지니어링(Global Engineering) 본부장 조성한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해 플랜트부문대표를 맡게 되며, 엄관석 자이S&D 대표이사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해 총 6명이 전무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GS그룹은 전체 임원 승진·신규 선임자 총 43명 중 9명(약 21%)을 각 사업영역의 신사업 전략·투자 업무 담당 인력 중에서 승진시켰다. 이는 GS그룹이 올 한 해 양호한 실적을 기록한 것에 만족하지 않고, 미래 신성장 동력에 힘을 더욱 싣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대표적으로 허준영 ㈜GS 부사장은 미래성장동력 강화를 위해 외부에서 영입한 인물로서 미래에셋 글로벌투자부문과 UBS뉴욕본사 등에서 국제적인 기업인수합병을 이끌어온 투자전문가다. 앞으로 허준녕 부사장은 스타트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맡아 GS가 설립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형 벤처캐피털(CVC) 법인을 이끌 예정이다.

허서홍 ㈜GS 미래사업팀장 부사장은 GS그룹 전반의 신사업 투자전략을 수립하여 투자 포트폴리오의 전략적 시너지와 대규모 M&A 추진 등에 적극 나서고 있어 이번 인사에서 승진했다.

GS칼텍스에서 수소, 모빌리티, 케미칼 리사이클링 등 미래사업개발을 맡고 있는 전략기획실장 김정수 전무도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2020년 GS칼텍스에 전무로 영입된 지 2년 만에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이와 함께 친환경 연료와 바이오케미칼 소재 등을 개발하는 GS칼텍스의 기술연구소장으로 권영운 전무를 새로 영입했다. 

GS리테일에서는 요기요와 펫프렌즈 등 투자를 잇따라 성공시키며 퀵커머스, 반려동물 플랫폼 시장 개발 등을 통해 미래 신사업으로 확장시킨 GS리테일의 이성화 신사업부문장이 상무로 승진했으며, 편의점 사업의 미래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 김종서 플랫폼B/U(Business Unit) 전략부문장도 상무로 승진했다.

이번 인사에서는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인 계열사 인력도 중용됐다.

GS E&R 신규 대표이사로 선임된 김석환 사장은 ㈜GS의 재무팀장(CFO)이자 GS그룹 친환경협의체의 ESG분과장을 맡아 그룹사 전반의 ESG 경영체계 확산을 주도해왔다. 

GS칼텍스에서 생산본부장과 최고안전책임자(CSO)직을 맡아 SHE(안전, 보건, 환경) 경영방침을 현장에 적극 확산시켜온 이두희 부사장도 사장으로 승진했다.

이외에도 GS건설 환경사업본부장 송정훈 상무가 전무로 승진해 폐기물 재처리·소각 신기술, 담수화 등 GS건설이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기술 신사업에 더욱 힘을 실었으며, GS리테일에서는 소비자 안전을 위한 품질관리, 공정방송, 친환경 배송 등을 주도해 온 주운석 상무가 전무로 승진했다.

GS는 미래 신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업무 전문성과 디지털 역량을 갖춘 외부 인재도 적극 영입했다. 

GS리테일에서는 삼성카드 프리미엄 마케팅을 총괄하고 샵백코리아 한국 대표를 역임하는 등 마케팅전문가로 정통한 여인창 전무를 파르나스호텔 대표이사로 영입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프리미엄 호텔 전문기업으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GS칼텍스에서는 친환경 연료와 바이오케미칼 소재 등의 개발을 위해 권영운 전무를 기술연구소장으로 새로 영입했다.

GS리테일은 뉴커머스 전문가 이한나 상무를 외부에서 수혈했다. 이한나 상무는 이-커머스 등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뉴커머스 전문가로 지난 7월 GS홈쇼핑과 합병하여 통합 출범한 GS리테일의 디지털커머스 사업을 이끌 예정이다. 

GS그룹 관계자는 "GS는 친환경 신사업을 포함해 미래 전략 사업 등 사업다변화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지속적으로 영입해 기존과 다른 비즈니스를 발굴·확장시켜 나가는 '뉴 투 빅(New to Big)'전략을 내년에도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며 "오픈 이노베이션과 디지털 조직 문화의 기반 위에서 역동적인 혁신이 가능한 인사 시스템을 구축하고, ESG를 경영의 필수 전략으로 '친환경 미래성장'을 가속화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