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ETF시장 성장 위한 자산운용사 CEO 간담회 개최
거래소, ETF시장 성장 위한 자산운용사 CEO 간담회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거래소 내부.(사진=박조아 기자)
한국거래소 내부.(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거래소는 'ETF시장의 지속성장을 위한 자산운용사 CEO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는 ETF를 발행하는 14개 자산운용사 CEO가 참석해 ETF시장 주요 현안을 공유하고 시장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ETF 순자산총액은 지난 2016년 25조1000억원에서 2018년 41조원, 2020년 52조원, 2021년 11월 25일 기준 71조원으로 늘어나는 등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임재준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장은 "최근 대규모 테마형 상품의 증가, 주식형 액티브 상품의 본격적인 상장, 그리고 연금의 ETF 직접투자 증가 등으로 그 어느때 보다도 ETF시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며 "이러한 때일수록 ETF시장의 투자 저변을 확대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이와 함께 건전한 시장발전 및 투자자 보호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에 자산운용업계는 ETF시장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액티브 ETF의 상관계수(0.7) 완화, PDF 지연공개 등을 요청했다. 한국거래소는 이와 관련해 액티브 ETF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당국과의 협의를 통해 추진할 계획이다. 또 시장의 투자수요에 맞춘 다양한 ETF 상품이 적시에 출시될 수 있도록 심사체계를 개선하는등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코로나로 인해 업계와의 직접적인 소통에 어려움이 있지만 상황이 허락되는 만큼 CEO·실무책임자 간담회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업계와 지속적으로 소통할 예정"이라며 "소중한 업계의 의견을 시장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ETF시장의 지속성장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