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곽노정·노종원 사장 승진···첫 40대 파격 발탁
SK하이닉스, 곽노정·노종원 사장 승진···첫 40대 파격 발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인 사장단 체제로 재정비···미주 사업 조직 등 신설
"글로벌 기술기업 자리매김, 제2의 도약 준비한다"
왼쪽부터 곽노정 SK하이닉스 안전개발제조총괄 사장, 노종원 SK하이닉스 사업총괄 사장 (사진=SK하이닉스)
왼쪽부터 곽노정 SK하이닉스 안전개발제조총괄 사장, 노종원 SK하이닉스 사업총괄 사장 (사진=SK하이닉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곽노정 SK하이닉스 제조·기술 담당 부사장과 노종원 SK하이닉스 미래전략담당 부사장이 SK하이닉스 사장으로 승진했다. 특히 SK하이닉스에서 40대 사장이 나온 것은 처음이다.  

SK하이닉스는 2일 이사회 보고를 거쳐 곽노정(56) SK하이닉스 제조·기술 담당 부사장과 노종원(46) SK하이닉스 미래전략담당 부사장을 나란히 사장으로 승진시키는 내용의 2022년 임원인사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는 "이번 인사와 조직개편은 글로벌 일류 기술기업으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고, 제2의 도약을 준비하는 방향으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SK하이닉스는 최고경영자(CEO) 산하에 '안전개발제조총괄'과 '사업총괄' 조직을 신설했다. 기존 개발제조총괄이 안전개발제조총괄로 바뀌면서 전사 안전∙보건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강화했다. 곽 신임 사장이 이 조직을 맡는다. 

1965년생인 곽 신임 사장은 고려대 재료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1994년 SK하이닉스 전신인 현대전자 공정기술실에 입사한 이후 연구개발(R&D) 분야와 생산현장을 두루 거친 '기술통'이다. 2012년 SK그룹의 하이닉스반도체 인수와 함께 상무보로 승진하며 임원에 올랐고 동시에 D램 공정3팀장을 맡아 선행 개발 업무를 담당했다. 2017년 청주FAB담당 전무, 2019년 개발제조 총괄 자리인 제조·기술 담당 부사장에 올랐다.

사업총괄은 글로벌 비즈니스와 함께 미래성장 전략과 실행을 주도하는 역할을 맡는다. 노종원 경영지원담당이 사장으로 승진해 이 조직을 이끌게 된다. 노 부사장은 1975년생으로 한국과학기술원(KAIST) 물리학과 졸업하고 서울대에서 기술정책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2003년 SK텔레콤에 입사했으며, 2016년 임원에 오른 지 5년 만에 사장으로 승진했다. 연공과 무관하게 능력과 성과를 중시하는 SK의 인사 철학이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SK그룹 주요 계열사에서 한꺼번에 두 명의 신임 사장이 나온 것은 이례적이다. 이로써 SK하이닉스는 박정호 대표이사 부회장, 이석희 대표이사 사장 및 곽 사장, 노 사장, 진교원 사장, 김동섭 사장 등 '5인 사장단 체제'로 재정비됐다. 부회장 등 최고경영진은 글로벌 사업 행보로 저변을 넓히는 데 집중하고, 사장단은 실질 경영을 뒷받침하는 지배구조다.

SK하이닉스는 또 '인사이드 아메리카(Inside America)' 전략을 실행해 나갈 '미주사업' 조직을 신설했다. 이석희 CEO가 이 조직의 장을 겸직한다. 미주사업 산하에는 '미주 연구개발(R&D)' 조직이 함께 만들어진다. SK하이닉스는 미주 신설조직을 통해 낸드사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세계 유수의 ICT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SK하이닉스는 '기업문화 업그레이드 태스크포스(TF)'를 신설하고, 곽노정 사장이 이 조직의 장을 겸직한다. 각 부문의 최고책임자들이 이 TF에 참여해 구성원과 소통하면서 글로벌 일류 기술기업에 맞게 일하는 문화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 밖에 SK하이닉스는 우수 인력의 조기 육성을 위한 과감한 세대교체와 다양성, 포용성 관점에서 변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회사는 이번 신규임원 인사에서 최초의 전임직 출신 임원으로 손수용 담당을 배출했고, 역량을 갖춘 여성 임원으로 신승아 담당을, MZ세대 우수리더로 82년생 이재서 담당 등을 발탁했다.

SK하이닉스 박정호 부회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기술기업으로서 글로벌 ICT 기업들과 함께 세상의 변화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신임 사장 프로필이다. 

[곽노정 SK하이닉스 신임 사장 프로필]

△ 인적사항
-1965년
-고려대 재료공학과(학사) 
-고려대 재료공학(석·박사) 

△ 주요 경력
-1994년 현대전자 공정기술실 입사 
-SK하이닉스 D램 공정3팀장 
-SK하이닉스 청주FAB담당 전무 
-SK하이닉스 제조·기술 담당 부사장

[노종원 SK하이닉스 신임 사장 프로필]

△ 인적사항
-1975년생 
-한국과학기술원(KAIST) 물리학과(학사) 
-서울대 기술정책대학원(석사) 

△ 주요 경력
-2003년 SK텔레콤 입사 
-SK하이닉스 경영지원 담당 부사장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