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카카오모빌리티에 650억 투자
GS리테일, 카카오모빌리티에 650억 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모빌리티 사업 위해 국내 1위 기업과 전략적 협업
GS리테일 CI (사진=GS리테일)
GS리테일 CI (사진=GS리테일)

[서울파이낸스 이주현 기자] 지에스(GS)리테일이 미래 모빌리티 사업을 위해 650억원을 들여 카카오모빌리티 지분 약 1.3%를 인수한다고 1일 밝혔다. GS리테일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티(T) 택시를 기반으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1위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이다. 

택시·기차·버스·항공 서비스를 제공 중인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들어 친환경 전기자동차 도입에 힘쓰면서 이동 빅데이터를 토대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GS리테일은 카카오모빌리티와 전략적 협업 관계를 맺고 전기차(EV) 기반 물류와 반려동물(펫·PET) 택시 등에 대해 협력한다는 목표다. 

GS리테일과 카카오모빌리티는 중장기적으로 친환경 전기차 기반 소비자 배송 최종단계(라스트마일·last mile) 물류 거점 구축과 모빌리티 혁신을 꾀할 예정이다. GS리테일의 배달 대행 '우딜'(우리동네 딜리버리) 사업과 시너지도 가능하다. 

GS리테일은 우딜 사업 안정성 확보는 물론 카카오모빌리티의 이동 빅데이터를 활용해 물류와 유통망까지 고도화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 운영하는 비대면 택배보관함인 '박스25'(BOX25)를 토대로 무인 퀵서비스 관련 사업 제휴도 확대할 계획이다.

내년 초 카카오모빌리티가 반려동물 택시 운행을 시작하면, GS리테일이 투자한 어바웃펫과 펫프렌즈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성화 GS리테일 신사업부문 상무는 "이동 빅데이터와 자율주행 분야 선두주자 카카오모빌리티와 협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