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과도한 예대금리차 '재경고'···정은보 "필요시 시정조치"
금융당국, 과도한 예대금리차 '재경고'···정은보 "필요시 시정조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장-상호금융중앙회장과의 간담회 개최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상호금융 CEO 간담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상호금융 CEO 간담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금융당국이 업권별로 금리 산정 체계에 대해 들여다 본다. 은행을 중심으로 예대금리차 산정체계를 검토한 후 필요할 경우 제2금융권을 포함해 시정 조치를 한다는 계획이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2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상호금융중앙회장과의 간담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정 원장은 업권별로 금리 산정 체계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 방안이 나오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해 "은행을 중심으로 예금 금리와 대출 금리 산정 체계를 검토하고 있다"면서 "과도한 예대금리차가 있는 경우 관련 시정 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했다.

예대금리차가 과도하게 있는 경우 관련 행정 조치를 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셈이다. 그는 "제2금융권에 대해서도 들여다보고 있다"며 "어느 정도 구체화되면 이야기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내년 가계부채 총량관리 목표에 대해서는 "정부에서 4~5% 수준에서 관리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라면서 "업권별로 불가피한 차이가 있을 수 있어 협의하는 과정에서 내용이 구체화될 것"이라고 답했다.

오는 16일 시작되는 우리은행에 대한 종합검사 방향 관련 질문에는 "법과 원칙에서 과도하게 벗어나 재량적 검사나 제재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며 "리스크 관리를 위한 선제적 검사와 지도에 좀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답했다.

그는 총량 한도 규제로 멈춰선 상호금융의 신규 대출로 인해 서민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탄력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새마을금고와 신협 등 주요 상호금융은 신규 가계대출을 한시적으로 중단한 상황이다. 은행권 대출 중단으로 인한 풍선효과가 나타나자, 증가율을 억누르려는 취지다.

정 원장은 "총량 관리 과정에서 불가피하지만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서민의 금융 접근성이 가능한 한 확보될 수 있게 탄력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