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2045 탄소중립 로드맵' 발표··· 車업계 최초 'SBTi' 가입
현대모비스, '2045 탄소중립 로드맵' 발표··· 車업계 최초 'SBTi' 가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자동차업계 최초 'RE100'도 추진··· 글로벌 전 사업장 재생에너지 전환
(사진= 현대모비스)
(사진= 현대모비스)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현대모비스가 사업장에서 밸루체인, 지역사회로 이어지는 '2045 탄소중립 로드맵'을 12일 발표했다. 

이번 로드맵을 통해 모빌리티 기술 선도기업으로서 미래세대를 위한 친환경 제품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탄소중립 생태계 기반 구축을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을 강조했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로드맵을 지난 10일 이사회에도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2045 탄소중립 로드맵에는 '사업장 → 공급망/제품 벨류체인 → 지역사회'로 확장하는 세부추진 전략과 함께, 혁신기술 개발은 물론 제품 전과정 평가(LCA) 기반 탄소저감 제품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탄소감축 실행방안이 포함됐다.  

현대모비스는 탄소중립을 위한 4대 추진전략으로 에너지 전환 및 효율화를 통한 사업장 탄소감축,  협력사와 함께하는 체계적인 공급망 관리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탄소저감 제품 확대  녹색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속가능한 파트너십 운영을 제시했다.

이러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국내 자동차업계 최초로 SBTi에도 가입했다. 현대모비스가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를 통해 2030년에 '19년 대비 30% 수준으로 감축 및 2040년까지 전 세계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전력을 모두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2045년에는 공급망까지 탄소배출을 제로화한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SBTi로부터 2년 이내에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검증 받게 된다

현대모비스 기획부문장 정수경 부사장은 “현대모비스는 임직원, 협력사, 지역사회를 비롯한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현대모비스의 모든 밸류체인에 걸쳐 실질적인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모범사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 현대모비스)
(사진= 현대모비스)

◇ 글로벌 RE100, K-EV 100 등 캠페인 참여 및 공급망 협력 강화

현대모비스는 국내 자동차업계 최초로 글로벌 'RE100(Renewable Energy 100%)'에도 가입을 추진하고 있다. RE100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에너지를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국제적 캠페인이다. ‘RE100’가입은 미래 세대와 지구를 위한 친환경의 가치를 기업경영 전반에 내세운다는 것을 의미한다.

RE100목표 달성을 위해 전 세계 사업장의 전력을 오는 2030년 65%, 2040년까지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한다. 이는 RE100에서 요구하는 기준인 2050년보다 10년 앞선 것이다.

이를 위해 현대모비스는 100% 재생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는 슬로바키아 사업장을 시작으로, 재생에너지 직접 생산을 위해 국내 사업장 내 주차장과 유휴부지, 공장 지붕 등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국내외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에 지분을 투자하거나 재생에너지로 전기를 공급한다는 인증서(REC)를 구매하는 등의 간접적인 방식으로도 재생에너지를 확보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정부 주도로 추진되고 있는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 100(K-EV 100)’ 캠페인에도 동참한다. 이를 위해 오는 2030년까지 회사가 소유하거나 임차하고 있는 차량을 모두 전기차나 수소차로 전환한다.  

현대모비스는 전 밸류체인에 걸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협력사를 포함한 공급망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관리도 추진할 계획이다. 공급망의 온실가스를 산정하고 관리하기 위한 IT시스템을 구축해, 공급망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체계적으로 산정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처럼 현대모비스는 공급망 단계에서부터 저탄소 원료 구매를 확대하고, 제품 생산 시 친환경 공법과 소재를 적용해 나갈 방침이다. 또 친환경 전동화 부품 공급을 확대해 제품 사용단계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도 직간접적으로 저감한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노력을 통해 탄소집약도가 높은 기존 하드웨어 중심 제조업에서 소프트웨어 기반 미래 모빌리티 선도기업으로 거듭난다는 전략이다. 회사의 중장기 성장 전략에 맞춰, 자율주행, 수소연료전지, UAM, 로보틱스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 개발 및 사업군 확장을 통해, 탄소중립 산업 생태계의 기반이 되는 스마트시티 구현에 실질적으로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