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시장 회복 2024년, 정부 지원 뒷받침 필수"···관광·항공 협력포럼
"항공시장 회복 2024년, 정부 지원 뒷받침 필수"···관광·항공 협력포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 관광여객 2019년 15억→40만명···코로나로 수출도 급감"
트래블 버블 확대·방역체계 도입 등 시장 회복 전략방안 논의
(사진=주진희 기자)
박진서 한국교통연구원 항공교통연구본부장이 발표하고 있다. (사진=주진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지난해 초 전 세계를 강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극심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항공.관광업계가 2019년 수준으로 회복하기 위해서는 지금으로부터 3년 이상이 소요된다는 전망이 나왔다. 

이를 극복키 위해서는 지속적인 정부의 지원이 뒷받침되는 상황에서 '안전'을 중점으로 한 방역체계와 '트래블 버블'(Travel Bubble·여행안전권역)' 정책을 확대하는 등의 조치가 필수적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국토교통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16일 오후 1시 30분 서울 소피텔 앰버서더 호텔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21 관광-항공 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개회사에서 "최근 코로나19 변이인 오미크론 확산 때문에 희망을 키워가던 항공·관광 업계가 다시 위기에 놓이게 됐다"며 "이들 사례를 지속적으로 살펴보며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공항세, 사용 임대료 감면을 시행하고 트래블 버블 국가 확대, 무착륙 관광비행 상품 출시 등을 지원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업계의 노력에 발 맞춰 국내선과 화물 시장은 회복했다고 볼 수 있으나 매출 대부분을 차지하는 국제선 여객은 5% 미만일 정도로 여전히 저조하다"며 "모두가 어렵고 힘든 상황이지만 현명하게 극복할 수 있도록 재도약 대비해 안전을 약속한 입국 절차 강화 및 트래블버블과 같은 국제선 살리기에 앞장서는 등 위기 극복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본격적인 포럼에 앞서 진행된 글로벌 세션에서 '코로나 이후 글로벌 관광의 변화와 방향'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맡은 산드라 카바오(Sandra Carvao) 국제관광기구(UNWTO) 관광 시장 인텔리전스 및 경쟁력 담당 수석은 "해외 관광객 수가 30년 전 수준으로 돌아갔을 정도로 지난해와 올해는 업계에서 가장 힘든 시기였다"며 "2019년에는 해외여행을 경험한 인구 수가 15억명이었다면 지난해에는 40만명으로 줄었고 그만큼 수출도 대규모로 감소해 코로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산업으로 꼽힌다"고 밝혔다.

그는 "이 같은 데이터를 종합해봤을 때 전문가들의 60% 이상은 코로나 사태가 발생하기 이전인 2019년의 실적으로 돌아가려면 최소 2024년 혹은 그 이후가 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백신 접종률을 높이고 방역이 보장된 국가간 입국을 허용하는 등의 조치가 필수적"이라고 제언했다.

정책 섹션에서 '국제관광 재개 연계, 관광-항공 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맡은 박진서 한국교통연구원 항공교통연구본부장은 항공산업 회복에 따른 대응 전략으로 크게 △지속적인 정부 지원 △트래블 버블 정책 확대 △항공산업의 회복 대비 안전정책 지원 △항공 방역체계 도입과 서비스 개선 등을 꼽았다.

박 본부장은 "코로나19 사태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항공 및 관광산업은 유동성 확보를 위한 재정지원, 채권발행 등으로 재무 건전성이 악화되고 있다"며 "정부는 고용유지지원금, 사용료 감면 등 직접적이고 추가적인 재정지원과 세재감면 정책을 시행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제선 재개가 곧 항공시장 회복 시기로 이어지게 된다"며 "방역 신뢰국가와 단계적 노선 복원을 위한 트래블 버블 제도를 확대하고 백신 증명 등을 포함한 IATA 트래블 패스 도입도 검토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발표를 진행한 이제우 하나투어 아이티씨(ICT) 대표는 "위드코로나에 맞춰 전 직원의 출근을 시행했고 트래블버블 시행에 따라 다양한 관광상품을 기획하고 제작했지만 오미크론으로 모든 것들이 무너졌다"며 "수익이 곧바로 들어오는 구조도 아니고 향후 일어날 사태를 예상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 미래를 위한 준비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불안하고 자신감이 없다"고 토로키도 했다.

아울러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정부와 함께 손 잡고 협력방안에 대한 추진, 지원이 뒷받침 돼야할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