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보고] 과기정통부, 미래기술 혁신·디지털 대전환 가속화
[업무보고] 과기정통부, 미래기술 혁신·디지털 대전환 가속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패권 시대, 국가필수전략기술 본격 육성
우주 개척, 탄소중립 실현, 감염병 대응 등 미래기술 지속 혁신
국가데이터정책위, 5G 전국망, 메타버스 확산 등 디지털 뉴딜 가속화
디지털 등 신기술 인재 양성 및 창업 지원으로 청년 역량증진 강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2년 업무계획.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2년 업무계획.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미래기술 혁신과 디지털 대전환으로 표용적 성장 실현'을 목표로, 2022년에 추진할 업무계획을 28일 공개했다. 

과기정통부가 내년에 추진할 '4대 중점 과제'는 △국가필수전략기술 육성체계 구축 △미래기술 혁신 △디지털 선도국가 도약 △디지털 대전환 시대 청년 역량 증진이다. 

먼저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 시대에 기술주권 확보를 위해 범부처 차원의 '국가필수전략기술 육성·보호 체계'를 새롭게 구축한다. 지난 22일 발표한 국가필수전략기술 육성·보호 전략에 따른 10대 전략기술을 구체화해 정부 R&D 투자를 안정적으로 지원하고, 예타 간소화‧특허 확보 지원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또 조직·예산 등에 독립적 운영권을 갖고 도전적 연구개발을 주도할 전문 기획·관리기관으로 한국형 국방고등연구계획국(DARPA)을 내년 하반기에 도입하고, (가칭)국가필수전략기술육성법도 제정해 제도적 기반을 강화한다.

한미 정상회담 후속으로 양자·6G 등에 대한 공동연구도 확대한다. 이중용도인 전략기술의 특성을 고려해 장관급인 한미 과학기술공동위원회를 민관을 아우르는 종합채널로 확대 개편해 운영한다.

이와 함께 우주·탄소중립·바이오 등 경제·사회 변화를 선도할 미래기술을 지속적으로 혁신해나가며 혁신의 토대인 기초연구와 지역 R&D 역량도 높인다.

1차 발사에 이어 누리호 2차‧달 궤도선 발사 등으로 우주 수송 및 탐사 기술을 확보하고 자율주행‧도심항공교통(UAM) 운영 등에 필수적인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개발에도 본격 착수한다. 나아가 기업 전용 발사체 발사장 구축 등 우주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해 R&D 외 계약 방식도 도입한다.

기후변화 대응, 소부장 자립, 글로벌 바이오 기술 확보 등을 위해 탄소중립 원천기술, 미래 소재기술, 디지털 바이오 전략기술(AI 신약, 전자약 등) 개발을 중점 추진한다.

특히 감염병의 일상화에 대비해 백신 개발·연구 인프라(BSL3)·인력 양성 등의 지원을 확충하고 국가 전임상시험 지원센터를 설치해 차세대 백신·치료제 개발을 가속화한다.

여기에 대한민국 디지털 대전환을 완수하기 위해 디지털 뉴딜을 가속화 하고, 글로벌 디지털 대전환이 제공하는 기회를 선점한다.

데이터 댐 추가 구축, 디지털집현전 시범 운영 등으로 질 좋은 데이터의 대규모 활용을 촉진하고 국가 데이터정책위원회의 발족 등 데이터산업 육성의 기반도 공고화한다.

인공지능을 전 산업(9대 융합 프로젝트)·전 지역(5대 권역)으로 확산하고 공공·민간의 클라우드 전환을 촉진한다. 또 5G 전국망을 촘촘하게 구축하고 에너지·물류·제조 등 산업별 수요에 맞는 5G 특화망 구축도 본격화한다.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6G 핵심기술 확보 등 디지털 대전환이 제공하는 신산업 육성의 기반을 조성하고 닥터앤서‧AI 앰뷸런스 확산(의료), 자율차 통신방식 실증(교통) 등 각 분야의 디지털 융합도 활성화해 나간다.

디지털 플랫폼‧미디어의 지속적 성장과 혁신을 위해 디지털 플랫폼 중장기 정책방향을 마련하고 유료방송 규제는 완화한다.

끝으로 디지털 대전환을 기회로 삼아, 신기술 분야에서 청년들의 역량증진을 지원함으로써 코로나 효과 최소화와 미래 대비를 병행한다. 

청년들이 원하는 경로·직종에 맞춘 취·창업 멘토링과 군장병 대상 AI·SW교육을 제공하고 청년의 미래를 SW교육으로 준비하는 청년미소 프로젝트도 본격 추진한다.

청년 대상 디지털 자원(데이터·AI·클라우드 바우처 등) 지원을 확대하고 선배기업인 등으로 구성해 창업의 전주기를 지원할 키다리아저씨 재단도 설립‧운영한다. 지역의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우리동네 디지털 창업캠프도 개최한다.

글로벌 스타트업의 국내 유치를 위해 국내외 스타트업간 조인트벤처 설립을 지원하고 글로벌 인턴십 및 해외 연구진과의 교류 등도 신규 추진한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2022년은 그간 우리가 선제적으로 추진해 온 디지털 뉴딜과 R&D 컨트롤타워의 성과를 바탕으로 기술주권 확보와 디지털 대전환의 기회를 선점하는 원년"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