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모빌리티 혁신기술로 미래시장 공략···"상상을 현실로"
현대모비스, 모빌리티 혁신기술로 미래시장 공략···"상상을 현실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모비스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 엠비전X 모습. (사진=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 엠비전X 모습. (사진= 현대모비스)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현대모비스는 미래 모빌리티 혁신 기술로 미래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앞으로의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이동 편의성과 색다른 이동 경험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달에 열렸던 서울 모빌리티쇼에서 e-코너 모듈과 자율주행용 에어백, 폴더블 운전대 등이 대표적인 미래 모빌리티 혁신 기술들을 선보였다. 전시기간동안 다양한 미래 모빌리티 신기술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게 구성해 신기술을 알리는 차별화된 공간으로 이슈가 되기도 했다.  

미래 스마트 시티 모빌리티 구현에 핵심 기술인 e-코너 모듈은 차량의 제동, 조향, 현가, 구동 시스템을 바퀴 하나에 접목했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바퀴가 최대 90도까지 회전해 차량이 좌우로 움직이거나 제자리에서 회전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특히 도심의 좁고 복잡한 도로 환경에서 차량 운행의 편의성이 크게 증대될 수 있다.

자율주행차에 특화된 에어백도 기술 개발이 한창이다. 주행 중에 마주 앉은 승객을 보호하는 ‘대면 승객 보호 에어백’과 시트를 눕혀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고 있는 승객의 머리와 가슴을 보호하는 ‘릴렉스 승객 보호용 에어백’ 등을 개발하고 있다. 

미래 모빌리티에서는 좌석 위치, 승객의 신체 자세 등이 기존 차량과는 확연히 달라진다. 이에 현대모비스는 기존 에어백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 같은 미래차용 신개념 에어백을 선행 개발하고, 승객 안전 분야 미래 기술 경쟁력을 지속해서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폴더블 운전대'도 미래 모빌리티 혁신기술로 빠질 수 없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폴더블 운전대는 자율주행 모드에서 필요 없는 운전대를 접어서 보이지 않게 하는 기술이다.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하면 운전대는 다시 펼쳐서 사용할 수 있다. 

필요에 따라 운전대가 나타났다 사라지는 이 기술을 활용하면 넓은 실내 공간 확보는 물론 운전석 부분의 획기적인 디자인 차별화도 가능하다. 이 기술은 미래 모빌리티 차량에 최적화된 기술로 세계적으로도 양산 사례가 없는 신기술이다. 

특히 폴더블 운전대에는 기존 차량에서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한 혁신 기술이 적용됐다. 기계적 연결 장치를 제거한 전자식 조향 장치(SBW)와 이중 안전 시스템이다. 전자식 조향 장치는 전자 신호로 차량의 조향력을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핸들 반응성을 높여 주행 감성을 극대화하고 요철이나 방지턱을 지날 때 불쾌한 진동을 걸러주는 장점이 있다. 특히 안전 시스템은 이중화 설계를 통해 어떤 고장 상황에서도 정상적인 조향 상태를 유지하는 기술이다. 

현대모비스는 스마트한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맞춰 주차 걱정을 덜어낼 수 있는 신기술도 개발 중이다. 이면 도로가 많고 주차 환경이 여유롭지 않은 국내와 유럽 등에 특화된 차세대 주차 제어시스템을 개발하고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수주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은 좁은 골목, 지하 주차장의 회전식 통로, 막다른 골목에서 후진해야 할 상황 등에서 버튼만 누르면 자율주행으로 통과하는 기술이다. 협로 주행과 후방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것으로 도심형 자율주행 시스템에 꼭 필요한 핵심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원격 자동 주차, 3D 서라운드뷰 모니터, 후방충돌방지 등 다양한 안전 편의 기술이 통합된다. 

마지막으로 도심 공유형 모빌리티 콘셉트 '엠비전X'도 빼놓을 수 없는 핵심시설이다. 엠비전X는 4인승 도심 공유형 모빌리티 콘셉트로 외관은 물론, 독특한 실내 공간과 차별화된 기술 적용으로 새로운 차원의 이동 경험을 승객에게 제공한다. 

엠비전X의 가장 큰 특징은 차량 실내 한가운데 설치된 '버티컬 콕핏'과 '360도 스크린'으로 변하는 유리창이다. 버티컬 콕핏은 사각기둥 형태이며 각 면에 28in 디스플레이가 설치돼 승객들의 제스처를 인식해 내비게이션 실행, 음악 재생, 음량 조절 등이 가능하다. 차량 내 360도 유리창은 공연 감상용 스크린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현대모비스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결합한 플랫폼과 시스템 선도 기업으로 도약해 글로벌 고객들에게 미래 모빌리티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며 "자율주행에 기반한 미래 모빌리티라는 새로운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요소 기술들을 속속 선보이면서 상용화 시스템을 위한 퍼즐을 완성해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이 같은 다양한 미래 모빌리티 혁신 기술을 토대로, 사업 역량과 위상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미 현대모비스는 미래 경쟁력과 장기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전사 차원의 사업 구조 혁신과 체질 전환을 진행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