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입김에 '점포폐쇄' 제동 걸리나···은행권, 노심초사
정치권 입김에 '점포폐쇄' 제동 걸리나···은행권, 노심초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지방선거 앞두고 은행 점포폐쇄 이슈 부상
은행 "디지털·비대면화로 '몸집 줄이기' 불가피"
주민들 "고령층 금융서비스 이용권 침해" 반발
​지난 2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 앞에서 '신한은행 폐점에 따른 피해 해결을 위한 주민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노원구 월계동지점 통폐합 방침에 반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지난 2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 앞에서 '신한은행 폐점에 따른 피해 해결을 위한 주민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노원구 월계동지점 통폐합 방침에 반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은행 점포 폐쇄가 주민과의 갈등을 넘어 정치권 쟁점 사안으로 번지고 있다. 주민들이 점포 폐쇄 반대 시위를 개최한 데 이어 정치권까지 이번 일에 개입하면서다.

은행들은 디지털·비대면화로 '몸집 줄이기' 흐름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지만 내년 대선(3월9일)과 지방선거(6월1일)를 앞두고 점포 폐쇄 저지 압박수위는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은행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점포 폐쇄에 따른 대안으로 디지털·특화점포 등을 개점하며 해법 찾기에 나서고 있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최근 '신한은행 폐점에 따른 피해 해결을 위한 주민대책위원회(주민대책위)'와 논의 끝에 월계동지점 폐쇄 계획을 일부 철회하기로 했다. 대신 새로운 형태인 디지털 출장소를 도입하고 창구직원 2명을 상주시키는 절충안을 마련했다.

앞서 신한은행은 월계동 삼호아파트 인근 상가단지에 있는 월계지점을 인근 장위동 지점으로 통폐합하고, 그 자리에 스마트텔러머신(STM)·디지털데스크 등이 탑재된 '디지털라운지'를 설치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인근 주민들이 창구직원의 부재가 고령층의 금융서비스 이용 권한을 침해할 수 있다며 반발했다. 여기에 시민단체와 해당 지역구의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점포 폐쇄를 재검토해달라 요구하면서 신한은행도 한 발 물러서게 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해당 점포 인근은 고령층 비율이 높았는데, 그런 점에서 이용이 불편할 수 있다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용했다"며 "점포 폐쇄를 결정할 때 세밀하게 접근할 필요를 느꼈는데, 폐쇄가 결정된 곳들에 대해서도 (반발) 이슈가 있을 수 있어서 방향성을 조금 더 고민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한은행의 점포 폐쇄 계획 무산을 바라보는 은행권의 속내는 복잡하다. 디지털화 흐름에 대응하고 비대면을 무기로 한 인터넷은행·빅테크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면 점포 축소가 불가피하다는 게 업계의 주장이다.

모바일뱅킹 등의 발달로 창구 방문 고객수가 줄면서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못하는 점포도 늘어나고 있다.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은행에서 올해 폐쇄한 점포수만 251개에 달한다.

특히 내년 대선, 지방선거 등 선거시즌을 앞두고 정치권이 은행권의 점포 폐쇄 계획에 개입하려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은행권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정치권 입김에 따라 점포 폐쇄를 전면 철회해야 하는 상황도 벌어질 수 있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한 국책은행 노조 관계자는 "실제 올해 4개 점포를 통폐합하려고 했으나 당국에서 제지했던 일이 있다"며 "대선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정치권에 자칫 예민한 이슈가 될 수 있으니 당분간 자제해달란 것이었다"고 귀띔했다.

상황이 이렇자 은행들은 고령층 등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점포 폐쇄 반발에 대응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60대 이상 고객의 방문 빈도가 높은 신림동지점에 노년층 디지털 맞춤형 영업점을 개점했다. KB국민·하나·우리은행 등은 영업점 폐쇄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편의점 내 전용 ATM을 배치하고 있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점포 폐쇄는 불편을 겪는 고객을 고려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무작정 폐쇄를 철회하는 것은 시대 흐름에도 맞지 않다"며 "여러 가지 대안으로 노년층에 디지털뱅킹을 직접 설명하고 소개하는 점포 등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