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문승욱 산업장관 "공급망 관리·첨단산업 육성 통해 경제안보 실현"
[신년사] 문승욱 산업장관 "공급망 관리·첨단산업 육성 통해 경제안보 실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28일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서울 포시즌스호텔 아라홀에서 열린 '반도체 연대협력협의체 출범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K-반도체 전략 추진성과와 향후계획 등을 논의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체계적인 공급망 관리와 첨단산업 육성을 통해 공급망 안정화, 나아가 경제안보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문 장관은 신년사에서 "코로나19 장기화 속에 기저효과는 사라지고 당면 위기 대응과 미래 준비까지 함께 해야 할 2022년은 우리 경제의 진정한 역량을 가늠할 변곡점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장관은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해외 상무관·무역관 및 핵심품목별 수입기업과 핫라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국내외 양방향에서 이상 동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위기 요인에 대해서는 수입 다변화와 비축 확대 등의 다각적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설명이다.

또한 반도체·배터리 등을 둘러싼 '기술·산업 전쟁'을 이겨내고 우리 산업의 글로벌 주도권을 쟁취하도록 '국가첨단전략산업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하고 투자·인력양성·규제특례 등 패키지 지원에 착수하겠다고 약속했다.

탄소중립 계획도 내놨다.

문 장관은 "에너지·산업의 한 발 더 빠른 전환을 통해 모두 함께 성장하는 탄소중립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문 장관은 "재생 에너지 제도를 법제화하고 암모니아·수소 등 무탄소 발전 기술과 시설을 확충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 "기후 위기를 둘러싼 국제 논의에 기여하되 환경 조치로 무역에 담 쌓는 데에는 대응해 한국 기업과 산업, 국익을 지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산업 부문에서는 탄소중립 연구개발(R&D) 2배 확대, 특별융자사업 시행, '탄소중립 산업전환 특별법' 제정 등 전폭적인 기업 지원에 방점을 두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문 장관은 "전방위적 혁신과 미래 성장동력 창출로 글로벌 제조강국의 위상을 더욱 높여나가겠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해 문 장관은 디지털 전환 100대 선도모델 발굴·지원, 전력반도체·센서·화이트바이오 등 차세대 분야 선제적 육성, 2022년하반기 중 레벨3 자율주행차의 국내 출시, 로봇의 전국적 보급 촉진 등을 중점 추진과제로 제시했다.

이밖에 문 장관은 "'국부창출형 통상전략'을 강화하겠다"면서 "수출 7천억달러 시대를 향해 기업과 함께 뛰고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추진,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 참여 검토 등을 통해 우리의 아시아태평양 통상 리더십을 높여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