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가계대출 97조로 묶인다···'대출중단' 걱정 안해도 되나?
올해 가계대출 97조로 묶인다···'대출중단' 걱정 안해도 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10조원대 증가 추정···증가율 7.2% '목표 초과'
올해 목표치 4~5%···5.9% 적용시 작년보다 13조 감소
당국 "규제 강화·금리상승 등으로 대출 중단 없을 것"
은행들 전세대출 '부담'···DSR 제외·전세값 상승 여파
서울 시내 한 은행&nbsp;대출창구 모습. (사진= 연합뉴스)<br>
서울 시내 대출창구 모습. (사진= 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은행팀] 유동성발 집값 불안, 인플레 압력, 임계치에 달한 가계부채 부담 등으로 올해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총량관리는 지난해보다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이와관련 금융당국은 올해 가계 대출 증가 규모를 97조원 선에서 묶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가계 대출 공급량이 지난해보다 13조원 이상 줄어드는 규모다. 이에따라 가계대출 운용 전략을 놓고 은행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금융당국은 은행 대출 문턱이 높아지더라도 DSR 규제 강화, 금리상승에 따른 수요 감소 등으로 지난해의 일시적 대출중단과 같은 극단적 상황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2일 금융당국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가계대출 잔액은 전년보다 7.2% 가량 늘어난 1628조원대(추정치)로 예상된다. 액수로 따지면 110조원 정도 증가했다. 이는 당초 금융당국이 목표로 삼았던 총량 규제 수준을 초과한 것이다

지난해 금융당국은 가계부채 증가율 목표치를 5~6%대로 책정했다. 이후 7월까지만 해도 가계대출 증가액이 월평균 11조원을 웃돌았으나 금융당국의 강력한 총량 관리가 시행된 9월부터 증가 속도가 둔화했다. 하지만 주택마련 실수요자들의 애로를 덜어주기 위해 전세자금대출을 총량 관리에서 제외하면서 증가율은 이보다 높은 7%를 넘겼다.

금융당국이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치 4~5%대를 적용할 경우 올해 공급량은 65조~97조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경우 상한선인 5.9%까지 꽉 채운다고 해도 지난해 증가액 110조원보다 13조원 가량 줄어들게 된다.

5대 금융그룹은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을 4%대에서 관리하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KB와 신한이 4∼5%를, 하나·우리·농협은 4%대를 각각 목표치로 제시했다.

금융당국은 그렇더라도 은행들이 연초부터 꼼꼼하게 목표치 관리를 해 나간다면 지난해 대출중단과 같은 극단적 상황은 발생하지 않을것으로 보고 있다. 개인의 소득에 연동한 대출 규제가 강화되는 데다 기준금리 상승에 따른 수요 위축도 예상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금융권에서는 한국은행이 올해 상반기에 두 차례에 걸친 기준금리 인상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이달부터 차주별(개인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강화돼 개인별 대출액이 2억원을 초과하면 연간 원리금 합계가 연소득의 40%(비은행권에서는 50%)를 넘을 수 없다. 특히 7월부터는 총대출액 1억원 초과자로 규제가 확대된다. 작년 9월 말 기준으로 이에 해당하는 대출자는 600만명에 달한다.

하지만 금융당국의 이같은 예측이 맞아떨어질지는 현재로선 단정짓기 어렵다. 부동산, 주식시장의 높은 변동성과 코로나19관련 금융 등 금융정책을 흔들 수 있는 잠재적 변수들이 여전히 상존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와는 별도로 전세자금대출은 여전히 부담이다. 전세자금대출은 차주별 DSR 산출에 반영되지 않는 데다 지난해 전셋값 급등의 여파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은행들의 고민도 깊다. 은행들이 작년처럼 보증금 증액분만 대출하는 등 억제수단을 다시 동원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