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비은행 사업 확대···창발적 혁신 당부"
[신년사]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비은행 사업 확대···창발적 혁신 당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사진=우리금융그룹)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사진=우리금융그룹)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3일 신년사를 통해 비은행 포트폴리오 부문의 확대를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손 회장은 "올해를 기회의 한 해, 대도약의 한 해로 만들기 위해 '디지털 기반 종합금융그룹 체계 완성'을 올해의 경영목표로 수립했다"면서 "금융업의 장벽이 허물어져 버린 지금 시대에 기존의 틀 안에 갇힌 작은 변화 정도로는 시장에서 더 이상 생존력을 갖지 못한다. 창발적 혁신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핵심 경영전략으로 수익·성장기반 확대를 제시했다. 그는 "올 한 해 완전 민영화와 내부등급법 승인을 발판으로보다 적극적인 비은행 포트폴리오 확대를 추진하는 동시에 기존 비은행 자회사의 괄목할 성장을 이끌 것"이라면서 "자회사인 부실채권(NPL) 투자 전문회사 '우리금융F&I'도 출범을 앞두고 있다. 증권 등 기업가치를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만한 무게감 있는 비은행 포트폴리오 확대도 한층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디지털 초혁신도 강조했다. 손 회장은 "디지털은 금융에서도 수단을 넘어 그 자체로 본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자회사들의 기존 플랫폼 서비스는 과감히 혁신하되, 그룹 차원에서 MZ세대 특화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해 전 세대에 걸친 고객들이 일상에서 우리의 플랫폼을 가장 먼저 떠올리도록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WM(자산관리)·CIB(기업금융)·글로벌 등 핵심 성장동력 육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손 회장은 "고액자산가는 물론 대중부유층까지 고객기반을 확대해 더욱 수준 높은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면서 "CIB 분야는 그룹사의 협업 사업을 강화하고 글로벌부문은 디지털 기반 신사업을 추진하는 등 혁신적인 수익 증대로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선제적 리스크 관리' 및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그룹시너지·경영효율성 제고' 등을 함께 당부했다.

손 회장은 "기준금리 인상, 인플레이션, 코로나19 사태 등 초강력 태풍이 온 세상을 위협하고 있다. 올해에도 역시 시계 제로의 시장 환경이 예상된다"면서도 "큰 바다에 휘몰아치는 태풍은 대형 어선들에게조차 큰 위협이 되지만, 깊은 해수까지 뒤섞어 놓으며 새로운 어장을 형성한다. 모든 직원의 힘을 모아 큰 바다로 나아가면 더 큰 기회의 장이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