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메타모빌리티로 확장한 로보틱스, 무한 이동 및 진보 가능"
정의선 "메타모빌리티로 확장한 로보틱스, 무한 이동 및 진보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ES 2022에서 로보틱스 비전 발표
메타모빌리티, MoT, 지능형 로봇 등 솔루션 제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사진= 현대자동차)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사진= 현대자동차)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현대자동차가 CES 2022에서 로보틱스 비전을 발표했다. 로보틱스와 메타버스가 결합한 '메타모빌리티'등을 통해 인간의 이동 경험 영역을 확장하고 궁극적인 이동의 자유를 실현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발표자로 나섰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로보틱스를 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을 메타모빌리티로 확장할 것이며, 이를 위해 한계 없는 도전을 이어가겠다"며 "현대차의 로보틱스 비전이 인류의 무한한 이동과 진보를 가능케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4일(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onsumer Electronics Show, 이하 CES 2022)’에서 로보틱스 비전을 발표했다. 현대차가 제시한 로보틱스 비전은 사용자의 이동 경험이 혁신적으로 확장되는 '메타모빌리티', 사물에 이동성이 부여된 Mobility of Things(MoT) 생태계, 인간을 위한 지능형 로봇으로 구체화했다. 

메타 모빌리티는 스마트 디바이스가 메타버스 플랫폼과 연결돼 인류의 이동 범위를 가상 공간으로 확장 시켜 새로운 차원의 이동 경험을 할 수 있다. 가상 공간이 로봇을 매개로 현실과 연결되면 사용자는 마치 실제 현장에 있는 듯한 경험까지 가능해진다. 

현대차는 기술적인 한계로 가상 공간에서만 머물던 사용자 경험이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현실과 연결되고 사용자가 가상과 현실의 세계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궁극의 이동을 경험할 수 있는 '메타모빌리티'세상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인공지능, 자울주행 기술 등의 혁신으로 미래 모빌리티간 경계를 허물고 자동차, UAM 등 다양한 모빌리티가 메타버스 플랫폼에 접속하는 스마트 디바이스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자동차가 가상 공간 접석을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 디바이스로 변모하고 사용자는 자동차 안에 구현되는 실제 같은 가상 공간 속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자동차는 엔터테인먼트 공간이 되기도 하고 업무를 위한 회의실이 되기도 하며, 3D 비디오 게임을 즐기기 위한 플랫폼으로 변신할 수 있다.

현대차는 "로보틱스를 인간의 한계를 극복하는 차원을 넘어 모든 사물에 이동성을 부여하고 더 나아가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허무는 매개체이자 신개념 모빌리티로 새롭게 정의한다"고 말했다.  

Mobility of Things(MoT) 생태계는 로보틱스 기술을 통해 모든 사물에 이동성이 부여된 것으로, 현대차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플러그 앤 드라이브 모듈(Plug & Drive Module, 이하 PnD 모듈), 드라이브 앤 리프트 모듈(Drive & Lift Module, 이하 DnL 모듈) 등을 선보였다.

MoT는 로보틱스 기술로 모든 사물이 자유롭게 스스로 움직이는 생태계를 의미한다. 라이다와 카메라 센서를 바탕으로 지능형 스티어링, 주행, 제동이 가능하고 연속적인 360도 회전은 물론 자유롭게 움직DADMF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PnD 모듈은 어떤 사물에든 부착해 이동성을 부여할 수 있으며, 특히 작은 테이블에서부터 커다란 컨테이너에 이르기까지 범위의 제한이 없다. 또 크기와 개수를 자유자재로 조절도 가능하다. 

현대차는 PnD 모듈이 사물의 이동성을 새롭게 정의하고 전통적인 공간의 개념을 혁신하는 한편, 라스트 마일 실현을 위한 PBV 형태의 퍼스널 모빌리티, 물류 운송을 위한 로지스틱스 모빌리티 등 일상 전반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고 있다. 

DnL 모듈은 각 휠이 독립적으로 기능하며, 각 휠에 장착된 모터가 몸체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돼 원하는 기울기를 확보할 수 있다. 납작한 직육면체 모양의 몸체에 DnL 모듈 기반의 네 개의 바퀴가 달린 모베드는 요철, 계단, 경사로 등에서 몸체를 수평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휠베이스와 조향각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지능형 로봇은 지각 능력을 갖추고 인간 및 외부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로보틱스 기술이다.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의 스팟(Spot), 아틀라스(Atlas) 등이 대표적으로 현대차는 인간의 한계 극복을 돕는 다양한 웨어러블 로봇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웨어러블 로봇 기술은 인간의 신체에 직접 적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 같은 기술이 보편화 되면 인간은 무거운 물체를 쉽게 들어 올릴 수 있으며, 휠체어와 보행 보조기구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다. 이 기술이 산업현장에 적용되면 업무 효율과 생산성을 크게 증대시키고 작업자의 상해 가능성 및 피로도를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대차는 벡스 등의 웨어러블 로봇이 인간의 신체 장애를 보조하고 인간의 능력을 향상해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이번 CES 2022 기간동안 1,225ft2(약 372평) 규모의 공간을 마련하고, ‘미래 로보틱스 비전’을 주제로 한 다양한 전시물을 선보인다. 리얼리티존에서는 퍼스널 모빌리티, 서비스 모빌리티, 로지스틱스 모빌리티, L7 등 PnD 모듈을 기반으로 하는 4종의 콘셉트 모델과 DnL 모듈이 적용된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 모베드 등 로보틱스 기반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전시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