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엑소좀 치료제 개발 도전
대웅제약, 엑소좀 치료제 개발 도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벤처 엑소스템텍과 새 적응증 발굴 협력
서울 강남구 삼성동 대웅제약 본사 (사진=대웅제약) 
서울 강남구 삼성동 대웅제약 본사 (사진=대웅제약)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대웅제약이 엑소좀 치료제로 신약 개발 영역을 확장한다. 6일 대웅제약은 바이오 벤처 엑소스템텍과 줄기세포 유래 엑소좀 치료제를 공동개발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엑소좀은 세포 간 정보교환을 위해 분비되는 나노미터 단위 크기의 소포체(세포 소기관)를 말한다. 대웅제약에 따르면 엑소좀 치료제는 기존 세포치료제보다 효능이 우수하고 부작용이 적으며 안정성과 순도가 높아 차세대 바이오 의약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양사는 대웅제약의 배아줄기세포유래 중간엽 줄기세포(DW-MSC)에서 엑소좀을 추출해 정제하는 기술을 확립하고 엑소좀 치료제 확장 연구 및 신규 적응증(치료 범위) 발굴에 협력한다. 엑소스템텍이 보유한 파이프라인(개발 단계 제품군)의 공동 임상시험 및 기술이전을 할 수도 있다. 대웅제약은 엑소스템텍의 전략적 투자자(SI)로 참여해 공동개발, 해외 기술수출에서도 협력할 계획이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우수한 줄기세포 기술 기반 엑소좀 생산과 분석기술을 가진 엑소스템텍과 대웅제약이 줄기세포 엑소좀 파트너로 줄기세포 연구를 함께 할 수 있게 돼 기대가 크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신규 적응증 엑소좀 치료제 공동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엑소스템텍은 2016년에 설립돼 줄기세포 엑소좀을 기반으로 여러 난치성 질환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바이오 벤처다. 주요 파이프라인으로 퇴행성 관절염 치료제, 간 섬유화 치료제, 광절단성 단백질 담지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