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대형 M&A 임박·LG 협력 가능성···'뉴삼성' 박차
삼성전자, 대형 M&A 임박·LG 협력 가능성···'뉴삼성' 박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사업 부문서 인수 검토···OLED 패널 구매" 관측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DX부문장)이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DX부문장)이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전자가 대형 인수·합병(M&A) 체결이 임박했음을 공식적으로 밝힘에 따라 인수 대상 등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M&A가 체결되면 지난해 8월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 복귀 이후 첫 M&A이자 2016년 11월 미국 자동차 전장업체 하만을 9조4천억원에 인수한 이후 6년 만이 된다.

또 올해 출시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기반 TV에 경쟁사인 LG디스플레이의 패널을 공급받을 가능성도 언급했다. 삼성전자가 대규모 M&A 등 투자는 물론, 경쟁사와의 연합에도 적극 나서면서 '뉴삼성'으로의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한종희 삼성전자 DX 부문장(부회장)은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전자·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2' 현장을 찾아 국내 취재진과 가진 간담회에서 반도체, 모바일, 가전 등 전 사업 부문의 M&A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조만간 좋은 소식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부회장은 "부품과 완제품(세트) 모두에서 가능성을 크게 열어놓고 (대상을) 상당히 많이 보고 있다"며 "여러 사업 분야에서 M&A를 검토하고 있어 어디서 먼저 성사될지는 알 수 없지만, 여러분의 생각보다 저희는 훨씬 빨리 뛰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업 중장기적, 단기적인 것을 다 보고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M&A가 성사될 사업 분야나 시기를 구체적으로 특정하지는 않았지만 관련 작업이 상당히 무르익어 구체적인 결과 도출이 임박했음을 시사한 것이다. 특히 삼성전자에서 통상 부품은 반도체를, 세트 부문은 가전과 모바일, TV 등을 말한다. 한마디로 전 사업 분야에서 복수의 M&A 추진 가능성을 언급한 것으로도 해석된다.

그동안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보유한 순현금 100조원 이상을 바탕으로 조만간 M&A를 추진할 것이라는 관측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반도체 등 주력 사업의 초격차를 유지하는 동시에 새로운 사업모델과 신시장 개척,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해서는 자체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외부수혈이 필요하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삼성전자도 앞서 지난해 1월 "3년 내 의미 있는 규모의 M&A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업계와 전문가들은 삼성전자가 우선 차량용 반도체와 로봇, 전장 등의 분야에서 M&A를 성사시킬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는 최근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리더십 우위를 지켜가겠다는 전략을 앞세우고 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 제품 간 연결성을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AI, 빅데이터 등의 분야가 M&A 우선 대상으로 꼽히는 이유 중 하나다.

차량용 반도체 분야에서는 네덜란드 NXP, 독일 인피니온 등이 M&A 대상 후보로 꾸준히 언급되고 있다. 또 삼성전자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로봇사업화 태스크포스(TF)'를 '로봇사업팀'으로 격상하고 로봇 사업을 본격화한 만큼 로봇 역시 M&A 유력 분야로 꼽힌다.

한 부회장이 이날 "단순히 제품뿐만 아니라 AI, 빅데이터, 로봇 등 미래 핵심 기술과 친환경을 아우르는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 우리 내부뿐만 아니라 다른 부분까지 넓게 보고 협업을 강화해나가겠다"고 언급한 것도 이런 맥락으로 분석된다.

삼성디스플레이가 CES 2022 개막을 하루 앞둔 4일(현지시간) 미국 앙코르호텔 내 프라이빗 부스에서 QD-디스플레이를 공개했다. 사진은 퀀텀닷을 내재화한 QD디스플레이. (사진=연합뉴스)
삼성디스플레이가 CES 2022 개막을 하루 앞둔 4일(현지시간) 미국 앙코르호텔 내 프라이빗 부스에서 QD-디스플레이를 공개했다. 사진은 퀀텀닷을 내재화한 QD디스플레이. (사진=연합뉴스)

한 부회장은 삼성의 차세대 프리미엄 TV로 주목받는 QD(퀀텀닷)-OLED TV와 관련, LG와의 동맹설에 대해서도 가능성을 열어뒀다.

한 부회장은 먼저 삼성전자가 이번 CES에서 공개할 것이란 관측이 많았던 QD(퀀텀닷)-OLED TV를 선보이지 않은 이유에 대해 "삼성디스플레이가 QD 디스플레이를 양산하고 있는데 아직 원하는 수량이 안 나와서 전시회에서 뺐다"며 "수량을 확보하면 소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QD-OLED TV에 LG디스플레이의 OLED 패널을 공급받을 것이라는 '동맹' 시나리오와 대해 "기존 TV 패널 부족이 심했을 때부터 LG로부터 패널을 구매하고 있다"며 "OLED 패널 구매는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있다"고 답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019년 이재용 부회장이 QD-디스플레이를 차세대 먹거리로 지목하면서 본격적으로 제품 개발에 속도를 내 지난해 11월부터 양산에 돌입했다. 연간 공급량은 100만대 안팎 수준으로 추정된다. 기존 삼성전자의 연간 TV 출하량과 비교하면 턱없이 모자란 수준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업계에선 삼성전자가 올해 상반기 중 QD-OLED TV를 출시하고 목표 출시량을 맞추기 위해 LG디스플레이에서도 OLED 패널을 공급받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현재 대형 OLED 패널은 LG디스플레이가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 초부터 삼성과 LG 간 OLED 협력설이 나왔음에도 양사는 공식적으론 부인하거나 언급을 자제해왔는데 이날 한 부회장이 공식적으로 가능성을 열어두면서 업계 관심이 쏠린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