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코로나 이전 수준 회복···한은, 추가인상 강력 시사(종합)
기준금리, 코로나 이전 수준 회복···한은, 추가인상 강력 시사(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 금통위, 기준금리 1.00%→1.25% 0.25%p 인상
"물가 압력 예상 수준 웃돌아···年2%대 중후반 예상"
이 총재 "1.5% 긴축 수준 아냐···추가 조정 필요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유은실 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현행 연 1.00%에서 1.25%로 인상하기로 했다. 이로써 기준금리는 22개월 만에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전 수준으로 회귀했다. 한은의 이번 인상 결정은 예상을 뛰어넘는 높은 물가상승률 흐름을 바탕으로 금융불균형 지속, 미국의 빨라진 통화긴축 기조 등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특히 한은은 연내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을 강력하게 시사했다. 이날 이주열 한은 총재는 추후 올라설 수 있는 1.5%의 금리도 긴축 수준이 아니라고 언급하는 등 '매파'(통화긴축 선호)적 견해를 거침없이 내비쳤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14일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기존 연간 1.00%에서 1.25%로 0.25%p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인상은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가 없었던 지난해 12월을 제외하면 11월(0.75%→1.00%) 이후 두 달 연속 금리 인상에 나서는 것이다. 이는 지난 2008년 3월 기준금리가 7일물 환매조건부채권(RP)로 변경된 이후 처음이다. 아울러 코로나 발생 이전의 금리 수준인 1.25%를 회복하게 된다.

◇"물가, 당분간 3%대 지속할 것"···성장률 전망 유지

금통위는 지난해 8월부터 5개월 만에 금리를 0.75%p나 인상했다. 이처럼 한은이 빠르게 금리를 올린 것은 국내 경기회복 흐름이 저해되지 않는 가운데 연초 정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던 물가 오름세가 예상을 크게 웃돌고 있는 데다, 여전히 가계부채 누증에 따른 위험이 상당하다는 점 등을 고려한 결과다.

한은은 무엇보다 물가 급등세에 대해 상당히 우려했다.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11월 전망경로를 상회해, 상당기간 3%대를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연간으로도 기존 상하단을 넓게 열어둔 '2%대'에서 '2%대 중후반'으로 조정했다. 실제로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지난해 10월 3%(3.2%)대 진입한 데이어 11월 3.8%, 12월 3.7% 등 3개월 연속 고공행진을 펼치고 있다.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에너지 제외)도 2.2%대로 같은 해 1분기(0.8%)보다 1.4%p나 높아졌다.

이 총재는 "물가 전망을 내놓은 지 한달 밖에 되지 않았지만, 물가 상승압력이 예상보다 상당하고, 범위도 넓다"며 "목표치는 2%로 잡고 있지만, 소비자물가 품목에서나 근원 품목에서 목표치를 상회하는 경우가 최근 크게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간 소비자물가로의 가격 전이가 두드러지지 않았지만, 최근 기업들의 가격 전이 현상도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어 오름폭이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금융불균형에 대한 우려도 여전하다. 지난해 연말 가파르게 치솟던 가계대출 증가폭이 둔화됐지만, 금융기관 대출이 재개되는 만큼 대출 둔화 흐름이 지속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한은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도 예상보다 빨랐다는 견해를 내비쳤다. 양적긴축(QT)에 대한 전망도 최근 몇 개월새 빨라지면서 국내 시장에도 변동폭이 확대될 가능성이 커졌다.

다만, 이런 요인에도 한은은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기존 전망과 같은 3%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이 총재는 "소비가 감염병 확산·진정에 따라 기복을 보이고 있지만, 기조적 회복 흐름이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다"며 "수출은 IT재화 글로벌 수요가 견조한 가운데 스태그플레이션을 우려할 상황은 아니다. 경상수지 역시 흑자기조를 이어갈 전망이다"고 내다봤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한국은행)

◇'매파 본색' 드러낸 이 총재···"불확실성 충격 제한적"

이번 금리 결정은 앞서 이 총재가 수 차례 금리 인상 가능성을 내비쳐 온 만큼, 이미 예상된 결과였다. 이 때문에 이날 시장이 주목한 것은 금통위가 올해 금리 상단을 어느 정도까지 보고 있는냐에 대한 신호였다. 시장에선 금리 상단을 두고 다양한 예측이 오갔으나, 대체로 1.5~1.75%에 중론이 모였다.

이날 이 총재의 발언은 근 14년 만에 2개월 연속 금리를 인상한 것에 더해, 매파적 견해가 강력히 담겼다. 평소 이 총재의 발언이 극히 신중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이례적이다. 이 총재는 "현재의 경제 상황 및 앞으로의 전망 등을 볼 때 지금도 실물경제 수준에 비해 (금리 수준은) 여전히 완화적인 수준"이라면서 "앞으로도 경제상황에 맞춰 기준금리를 추가 조정할 필요가 있다. 한 차례 더 올라선 1.5%라고 해도 긴축으로 볼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장 기대가 1.5~1.75%에 형성돼 있는 것 같은데, 이런 기대 수준이 적정한지에 대한 여부는 얘기할 수 없다"면서도 "하지만 시장과 금통위 생각 간 차이가 크다고 하면 적극 소통할 것"이라고 말했다. 직접적인 언급은 피했지만, 이는 시장의 컨센서스가 금통위의 기대에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는 뜻으로도 풀이된다.

아울러 이 총재는 감염병 확산세 심화, 글로벌 공급망 차질, 가계부채 질적 악화 등 각종 하방리스크에도 향후 우리 경제가 크게 위축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최근 데이터로 보면 경제주체들의 감염병 적응력이 과거보다 높아지면서 기조적 회복 흐름을 보이고 있다"면서 "가계부채 역시 큰 폭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가계이자 상환 부담이 총 10조원 가량 늘어나는 등 취약차주에게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상당 부분 고신용자 중심으로 부채가 늘었고, 연체율도 높지 않아 부채리스크가 적발될 위험은 크지 않아 보인다"고 평가했다.

또한 최근 대규모 추가경정예산 논의가 한은의 금리 인상 기조를 어렵게 하지 않냐는 질문에 대해 "통화정책은 성장, 물가, 금융불균형 등의 큰 흐름을 고려해야 하는 거시정책으로, 거시경제 여건에 맞춰 통화정책 정상화를 해나갸아 한다"면서 "(금리 인상에 따른)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은 보다 적극적인 정부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