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채용비리' 전 인사팀장 징역 1년 확정
'국민은행 채용비리' 전 인사팀장 징역 1년 확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접점수 조작해 청탁 지원자 부정 합격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사진=KB국민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KB국민은행 신입행원 채용 과정에서 응시자 점수를 조작하는 등 부정 채용에 관여한 전 인사담당자의 실형이 확정됐다.

대법원 2부(주심 이동원 대법관)는 14일 업무방해,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남녀고용평등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국민은행 전 인사팀장 오모씨에게 징역 1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오씨 등은 2015년 상반기 신입행원 채용 과정에서 남성 합격자 비율을 높일 목적으로 남성 지원자 113명의 서류전형 평가점수를 높이고 여성 지원자 112명의 점수를 낮춘 혐의를 받았다.

또 2차 면접전형에서 청탁 대상자 20명을 포함해 28명의 면접점수를 조작하고 이 가운데 20명을 부정 합격시킨 혐의도 있다. 2015년 하반기 신입행원 채용과 2015∼2017년 인턴 채용 과정에서는 수백명의 서류전형과 면접전형 점수를 조작하는 방법으로 청탁대상자를 선발한 것으로 조사됐다.

1심은 오씨에게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오씨는 사실과 법리 오해를 이유로 항소했으나 2심 재판부는 "죄질이 좋지 않음에도 범행을 반성하고 있지 않다"며 오씨에게 실형을 선고하고 법정구속했다.

함께 기소된 이모 전 부행장과 권모 전 HR 총괄상무에게는 1·2심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이, 김모 전 본부장에게는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이 각각 선고됐다. 남녀고용평등법 위반 양벌규정(범죄 행위자와 법인을 함께 처벌)에 따라 임직원들과 같이 재판을 받은 국민은행에는 벌금 500만원이 부과됐다.

대법은 원심의 판단이 옳다고 보고 피고인들의 상고를 모두 기각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