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생명, 여신조기경보체계 구축···"대체투자 건전성 제고"
동양생명, 여신조기경보체계 구축···"대체투자 건전성 제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산업·재무 데이터에 대체투자 평가모델 결합
(사진=동양생명)
(사진=동양생명)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동양생명이 여신의 부실징후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여신조기경보체계 (TongYang-Early Warning System, 이하 T-EWS)'를 구축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18일 밝혔다.

T-EWS는 금융 데이터 분석 전문업체인 딥서치가 제공하는 금융·기업·산업 관련 방대한 데이터 및 분석 엔진에 동양생명의 대체투자 평가 모델과 업무 노하우를 결합, 사전에 정한 기준에 따라 대체투자 자산에 대한 부실징후를 조기에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이는 지난해 6월 딥서치와 추진한 'AI(인공지능)·금융 데이터 기반의 대체투자 여신조기경보체계 구축' 업무협약의 결과다. 양사는 최근 데이터 검증과 유의성 평가를 완료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이로써 동양생명은 다양한 대체투자 영역에 걸친 방대한 비정형 데이터를 AI를 활용해 데이터화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투자 이후에도 해당 시스템을 통해 자산 건전성을 지속 점검하는 한편 건전성 이슈를 조기 발견, 사전적 위험 통제가 용이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높은 수준의 대체투자 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여신조기경보체계 개발과 내부통제 및 심사 프로세스 개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며 "앞으로도 고객 자산 보호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