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삼성물산과 손잡고 '사우디 그린수소 생산사업' 추진
포스코, 삼성물산과 손잡고 '사우디 그린수소 생산사업'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포스코)
(사진=포스코)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포스코와 삼성물산이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 PIF(Public Investment Fund)와 현지 그린수소 생산 사업 협력을 추진한다.

포스코는 18일(현지시간) 사우디 리야드의 리츠칼튼 호텔에서 개최된 '한국-사우디 스마트 혁신성장 포럼'에서 삼성물산, PIF와 그린수소 사업 협력 강화를 골자로 한 3자 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유병옥 포스코 산업가스·수소사업부장과 오세철 삼성물산 건설부문 대표이사, 야지드 알후미에드(Yazeed Alhumied) PIF 부총재, 문재인 대통령 등이 참석했다.

3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사우디 현지에서 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먼저 연내 경제적으로 우수한 사업부지를 선정하고 사업타당성검토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수소 사업 밸류체인 확장과 양국의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략적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PIF는 현재 투자자산 규모가 570조 원에 달하는 세계에서 손꼽히는 대형 국부펀드다. 2015년 포스코 그룹사인 포스코건설에 대규모 지분투자를 실시하고 지속적으로 협력 중인 파트너로, 이번 사업을 통해 포스코그룹과의 시너지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기대했다.

앞서 포스코와 삼성물산은 지난해 11월, 해외 그린수소 생산시설 개발과 수소 저장 및 도입을 위한 인프라 구축, 액화수소 관련 기술 개발 등 그린수소 사업에 관한 포괄적 협력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유 부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낮은 단가로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사우디는 대용량 수소 생산을 계획 중인 포스코에게 매우 중요한 지역"이라며 "사우디에서 수소 생산 모델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수소 사업 경쟁력을 선점하겠다"고 말했다.

야지드 알후미에드 부총재도 "PIF는 206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넷제로를 달성하겠다는 국가적 목표를 실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포스코는 2050년 총 700만 톤(t)의 수소를 생산하는 글로벌 톱(Top) 10 수소 생산 플레이어로 도약하겠다는 비전 하에 수소 사업을 추진 중이다. 

삼성물산은 에너지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여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확보를 추진 중이며,그린수소 사업을 미래 성장의 한 축으로 준비하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글로벌 신재생 발전 프로젝트 수행 경험과 향후 그린수소 사업의 핵심 시장인 중동지역에서의 폭넓은 사업 경험과 역량, 고객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해외 그린수소 사업 개발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