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지리' 친환경차 합작 모델···"르노삼성 부산공장서 생산"
'르노·지리' 친환경차 합작 모델···"르노삼성 부산공장서 생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볼보 CMA 플랫폼 기반 합작모델 생산
(사진= 르노삼성차)
르노삼성차 부산공장 모습. (사진= 르노삼성차)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르노삼성자동차가 르노 그룹과 지리 홀딩그룹의 친환경 합작모델을 국내에서 연구개발 및 생산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찬환경 모델은 2024년부터 부산공장에서 생산해 출시될 예정이다. 

양사의 합작 모델은 르노삼성차 연구진들이 지리 홀딩 산하 볼보의 CMA 플랫폼 및 최신 하이브리드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는 새로운 제품으로 개발해 선보인다. 이를 위해 지리 홀딩은 스웨덴에 위치한 R&D센터를 중심으로 기술 지원을 하고 르노그룹은 차량 디자인을 담당할 예정이다.

지리 홀딩의 CMA 플랫폼은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물론 순수 전기차에도 적용 가능한 높은 유연성이 특징이다. 현재 볼보의 XC40과 C40에 플랫폼이 적용되고 있다. 

양사는 21일 르노그룹과 지리 홀딩그룹은 한국 시장을 위한 합작 모델 출시를 골자로 하는 상호 협력안에 최종 합의했다. 르노그룹과 지리 홀딩그룹은 이번 합작모델이 한국 소비자들의 높은 안목에 부합하는 제품 경쟁력을 갖추고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까지 진출하는 방안도 함께 모색하기로 했다.

이번 합작모델은 업계 최고 수준의 지능형 첨단 기술도 탑재된다. 2024년부터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에서 생산돼 하이브리드 및 내연기관 차량부터 국내 시장에 르노삼성자동차 브랜드로 선보일 예정이며, 르노삼성차의 판매 및 A/S 서비스 네트워크도 모두 이용 가능하다.

합작 모델을 생산할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은 1개의 조립 라인에서 최대 네 가지 플랫폼의 8개 모델을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전기 차량 구분 없이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최적의 혼류 생산 공장이다. 또 얼라이언스 내 가장 뛰어난 생산 품질과 글로벌 다차종 공장 중 최고 수준의 생산성을 인정받고 있다. 

르노 그룹과 지리홀딩그룹의 최종 합의로 인해 르노삼성차는 기존의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에 더해 지리홀딩그룹의 라인업과 기술적 자원까지 함께 활용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플랜을 세울 수 있게 됐다. 더불어 르노그룹의 르놀루션 경영 계획에 맞춰 르노삼성차가 이 같은 혁신적인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주도적으로 완수해야 하는 역할과 책임도 안게 됐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차 대표이사는 "이번 결정으로 르노삼성차는 더욱 폭넓은 친환경 차량 라인업을 가지고 국내 소비자들을 만날 수 있게 됐다"며 "르노그룹과 지리홀딩그룹 양사 협력의 중심에 르노삼성차가 자리하게 된 것은 글로벌 파트너십 관점에서 르노삼성차의 역할과 책임이 더욱 커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급변하고 있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 상황에서 이번 합작 모델들이 정부, 지자체, 협력업체 등 많은 분들의 관심과 지원에 힘입어 부산공장의 안정적인 생산 물량으로 자리하게 된다면 부산 지역은 물론 국내 자동차 산업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한편 르노그룹은 이번 협력이 그룹 전체의 고정비 절감과 수익성 강화를 목표로 하는 르놀루션 경영 계획의 성공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르노그룹이 지난해 초 발표한 르놀루션 경영 계획은 새로운 모빌리티 산업 시대를 맞아 르노그룹이 기존 업계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수익성 등 가치창출에 더욱 집중하며 테크, 에너지, 모빌리티를 중심으로 하는 혁신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전략이다.

르노그룹과 지리홀딩그룹은 이번 협력을 통해 아시아 지역에서 하이브리드차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면서도 전세계적인 탄소 배출량 절감 노력에 동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