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현대重, '자국이기주의 판단' EU에 취소소송 해야"
이동걸 "현대重, '자국이기주의 판단' EU에 취소소송 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산업은행 온라인 기자간담회 개최
"대우조선 민영화 필요···추가지원 불가"
"조선3사 전략 바꿔야···RG발급 중단 검토"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27일 오후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산업은행)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27일 오후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산업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간 기업결합을 승인하지 않은 EU를 향해 "자국이기주의적 판단"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같은 EU의 결정에 대해 현대중공업이 불승인 취소소송을 제기할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아울러 EU의 기업결합심사 불승인으로 국내 조선업의 '빅2' 재편이 불가능해진 만큼 대우조선해양의 민영화를 위해 새로운 인수자 모색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한다는 계획도 전했다.

이 회장은 27일 오후 온라인으로 진행된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M&A가 우리 조선사와 글로벌 조선산업의 장기적 발전에 도움이 되는 좋은 거래임에도 EU는 에너지가격 상승에 따른 유럽 내 소비자들의 가스가격 상승 우려와 LNG선 수입 선주들 입장을 고려해 거래를 막았다"고 지적했다.

앞서 EU집행위원회는 지난 13일(현지시간)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독과점 등의 이유로 승인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EU 경쟁당국의 불승인으로 3년을 끌어온 두 조선사 간 합병과 함께 조선업 재편을 바탕으로 한 국가경쟁력 제고 계획이 모두 무산됐다.

이 회장은 EU의 결정에 대해 "중국, 싱가포르 등 다른 경쟁당국은 조선시장의 특성을 고려해 시장점유율보다 실질적인 경쟁자의 존재가 중요하다는 점 등을 근거로 조건 없는 승인 결정을 내렸다는 것을 고려할 때 이번 EU의 불허 결정은 자국이기주의에 따른 판단"이라며 "EU의 결정에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또 "조선업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다른 기업들과 관련된 M&A에서도 EU가 자국이기주의에 경도돼 결정하는 것을 막기 위해 현대중공업이 소송을 제기했으면 한다"며 "대한민국이 EU의 결정에 일방적으로 끌려가지 않는다는 걸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두 기업 간 통합작업의 공식 종결 여부 및 시점과 관련해선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경영컨설팅이 3월 초 끝나고, 현대중공업도 소송 가능성을 내비쳤기 때문에 추후 상황을 보고 현대중공업과 상의해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EU가 독과점 등을 이유로 들었던 만큼 두 기업 간 통합 재추진은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 이 회장도 "(M&A의) 전면 재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새 원매자 찾기 등 플랜 B부터 D까지 다양한 방법을 고민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민영화를 하루빨리 진행하겠다는 계획과 함께 추가적인 금융지원을 불가능하다는 뜻도 밝혔다. 이 회장은 "합병이 취소돼도 국책은행 관리 체제를 장기화하는 것은 야성이 사라지고 준국유화로 의타성이 커지기에 바람직하지 않다"며 "대우조선의 정상화 가능성에 대한 확인 없이 산업은행의 추가적인 금융지원은 불가능하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M&A를 통한 국내 조선산업 '빅2' 재편이 어려워진 만큼 국내 조선사들이 자체적으로 적자경쟁 구도를 개선해 경쟁력을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고도 강조했다. 그 일환으로 수익성이 낮은 RG(선수금환급보증) 발급을 제한하는 조치 등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은행이 RG 발급을 거부하면 조선사는 선박을 건조할 수 없다.

이 회장은 "우리 조선3사(삼성중공업·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의 수익구조와 경쟁전략이 완전히 똑같은 '붕어빵 전략'이어서 적자경쟁이 계속되고 있고, 이대로 가다간 3사가 모두 공멸하게 된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각각의 특화전략이 필요한데, 원가율이 90% 이상이어서 적자나기 쉽상인 RG에 대해선 은행이 발급을 해주지 않는 방안도 정책당국과 고민해볼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 회장은 두 조선사 통합 불발에 대한 산업은행의 책임론과 관련해선 적극 반박했다. 이 회장은 "합병에 따른 독과점으로 협력사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여러가지 조치를 취해왔다"며 "3년간 통합을 추진하면서 대우조선해양의 경쟁력 약화에 영향을 주지 않았고, 오히려 대우조선 노사에 경각심을 일으키는 기간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