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28일 임시주총서 '물적분할 지주전환' 표결
포스코, 28일 임시주총서 '물적분할 지주전환' 표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주주 국민연금 찬성 입장···의결 가능성 무게
소액주주 "가치 훼손"···회사 "자회사 상장 안할 것"
(사진=포스코)
(사진=포스코)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포스코가 2000년 10월 민영화 이후 21년 만에 지주사 체제로 거듭날 지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주사 전환은 주력 사업인 철강 외 신성장 분야도 본격적으로 육성해 그룹의 성장을 가속화시키기 위함으로, 28일 전환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철강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임시주주총회를 개최, 물적분할 방식을 통해 포스코를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와 철강사업회사인 '포스코'로 나누는 내용의 '분할계획서 승인의 건'을 의결한다.

이 안건은 포스코홀딩스를 그룹의 미래 신사업 발굴과 그룹 사업 개편 및 투자관리를 전담하는 상장사로 유지하고, 철강사 포스코는 100% 자회사로 분리하는 내용에 관한 것이다.

이로써 지주사 포스코홀딩스가 그룹 지배구조의 최상단에 있고, 포스코와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에너지,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등 자회사와 향후 설립될 신규 법인들은 그 아래 놓이게 된다.

쉽게 말해 각 자회사의 성장 가치가 온전히 포스코홀딩스의 주주가치로 연결되도록 한다는 것이다. 포스코홀딩스는 상장 존속법인으로 유지되며 철강 사업회사 '포스코'는 비상장 신설법인으로 운영될 방침이다. 이는 기존의 주주가치 훼손을 방지하고 지주회사와 자회사 주주 간의 이해 관계가 상충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포스코는 설명했다. 

이같은 물적 분할을 통한 지주사 전환 안건이 통과되려면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 이상, 출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의 동의해야 한다.

시장에서는 지주사 전환 안건이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앞서 포스코 지분 11.75%를 보유한 최대주주 국민연금은 지난 24일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수탁위) 회의를 열어 지주사 전환에 찬성표를 행사하기로 결정했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물적 분할에 반대표를 던졌던 국민연금이 이례적으로 포스코의 손을 들어주기로 하면서 사실상 지주사 전환을 위한 '청신호'가 켜졌다는 평가가 나왔다.

더불어 ISS, 글래스루이스 등 해외 주요 의결권 자문사들도 찬성 의견을 제시해 외국인 주주들도 찬성표를 행사할 가능성이 커졌다.

다만 소액주주의 표심이 어떻게 나타날지는 미지수다.

현재 일각에서는 포스코가 물적분할 이후 자회사를 상장시키는 '중복 상장' 가능성을 제기하며 강한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포항시남구·울릉군지역위원회는 전날 입장문을 통해 "포항시민은 포스코가 포항과 상생 발전할 것이란 믿음을 가져왔지만 지난해부터 추진하는 지주회사 설립은 믿음을 불안과 우려로 바꾸고 있다"며 "지주회사 소재지를 서울로 하게 된다는 소식에 많은 시민들이 충격을 넘어 불신을 표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지금도 사실상 지주회사 기능을 서울에서 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 지주회사 설립으로 포항이 받을 불이익이 없다고 주장할 수 있지만 시민들은 포스코가 상생정신을 저버리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며 "시민들과 주주에게 아무 필요와 실익이 없는 포스코 지주회사 설립에 동의할 수 없고 시민 우려를 불식할 상생발전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포항지역발전협의회도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포스코는 지난 50여 년간 포항시민들의 건강 희생, 포항시 협조에 힘입어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해 왔는데 지주회사 전환 결정에 있어 시와 시민을 외면해 안타깝다"며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 본사를 포항에 설립하지 않는다는 것은 공기업 지방 이전과 지방자치발전을 추구하는 시대 소명에 역행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포항시, 포항시의회, 경북도, 국민의힘 김정재(포항 북구)·김병욱(포항 남구·울릉) 국회의원 등은 지주회사 서울 설치를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또한 "최정우는 사고원인 규명, 원청책임 강화는 뒷전이고 재발방지 무대책, 하청사에 책임 넘기기, 꼬리 자르기에만 집중하고 있다"며 "포스코 지주회사로 중대재해 책임과 불법파견 처벌을 피하고 제철소에서 나오는 이익만 독차지하려 한다"고 반발했다.

이에 포스코는 "주주가치 훼손을 방지하고 지주회사와 자회사 주주 간의 이해 관계가 상충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자회사를 재상장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수차례 강조해왔다.

아울러 포스코는 이 같은 체제 정비를 통해 주력 사업인 철강 외에 다른 신성장 분야도 본격적으로 육성해 그룹의 균형 있는 성장을 가속화하고, 이를 통해 기업 가치를 2030년까지 현재의 3배 이상으로 증대시킨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