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대형가맹점과 수수료 협상 돌입···이견 조율 '관건'
카드사, 대형가맹점과 수수료 협상 돌입···이견 조율 '관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매출 500억 초과 '대형가맹점'과 수수료 줄다리기
"대형가맹점 협상력 우위···先인상 後환급 가능성도"
"우리 업계도 코로나·금리인상 리스크···고통분담 必"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카드사가 카드로 돈을 벌 수 없는 구조가 됐고 업계 안팎에 근심도 많다 보니 카드업계는 내우외환(內憂外患) 시기입니다. 대형가맹점과의 수수료 협상도 늘어난 비용을 반영해 진행돼야 하지만 카드사의 갑(甲)인 대형 가맹점을 상대로 수수료를 높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올해 금리 인상으로 시장금리가 상승하면서 자금 조달비용이 높아진 데다 중소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실적 악화 불가피한 상황인 가운데 카드사들이 대형 가맹점들과 수수료율 협상에 들어갔다. 카드사들은 비용 증가분을 반영해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대형 가맹점들의 반발이 있을 수 있다는 점에서 요구한 수수료율이 적용될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16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일부 카드사들은 지난달 말 중·대형 가맹점에게 신용카드 수수료율을 인상하겠다는 공문을 보냈다. 카드사는 법에 따라 대형 가맹점을 대상으로 수수료율을 기존보다 인상할 경우 한 달 전에 가맹점에 통보해야 한다. 가맹점이 이의를 제기하지 않으면 가맹점 계약이 자동으로 연장되지만, 이의를 제기하면 대형 가맹점과 카드사는 협상을 통해 최종 수수료를 결정한다. 

영세 가맹점의 경우 금융당국에서 카드사 수수료율 조정을 위해 3년마다 '적격비용'을 재산정하고 우대수수료율을 적용하지만, 중대형 가맹점의 경우 카드사와 '개별 협상'을 통해 수수료율을 정하고 있다. 대형가맹점은 연 매출 500억원을 초과하는 자동차, 대형마트, 통신, 백화점 등의 가맹점이 포함돼 전체 가맹점의 4.5%가량 차지한다.

여신업계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가맹점마다 원가 체계가 다르지만, 3년 전보다는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곳들이 있어 수수료율 인상에 대한 공지를 했다"면서 "하지만 수수료 협상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은 대형가맹점들이라 협상이 순탄하게 진행되진 않을 것 같다"고 전망했다.

과거에도 갈등을 빚어 온 만큼 이번 협상도 난항을 겪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시장 지배력이 높은 대형 가맹점의 협상력이 우위를 점하고 있어서다. 실제로 이마트는 2000년대 초 비씨카드의 수수료 인상 통보에 반발해 가맹계약을 해지했다가 7개월 뒤 수수료율을 조정했다. 지난 2019년엔 현대차가 신한·삼성·롯데카드의 카드 결제를 거부한 사례도 있다.

반면 가맹점 업계는 비용 증가에 대해서는 공감하나 카드사가 지난해 최대 실적을 달성한 만큼 해당 비용에 대한 고통 분담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한 대형가맹점 관계자는 "이제 막 카드사들에게 공문를 받고 이를 내부적으로 정리하고 있는 단계"라며 "수수료율에는 제휴 여부·관계사 등 복잡한 내부 사정도 얽혀 있어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이 필요하다. 다만 카드업계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이 기준금리 인상·코로나19 영향 등 대외적인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가맹점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카드사들이 최대 실적을 달성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올해 업황이 좋지 않을 수 있다는 전망 때문에 인상이 필요하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일부 카드사들에게 수수료율 인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막 전달 받은 상태라 내부 검토가 끝나면 협상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협상이 제때 이뤄지지 못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시간이 빠듯한 상황에서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으면 협상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양측 입장이 팽팽하게 맞서면 협상 결과가 단시간에 나오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며 "지난 협상에선 일단 인상된 기준으로 수수료율을 정하고 나중에 수수료율이 결정되면 환급해 주는 쪽으로 결론이 난 적도 있다. 여러 방향으로 논의를 이어가고 완만히 협의가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