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열 때문에"···갤럭시S22, 게임 성능 제한 'GOS' 논란
"발열 때문에"···갤럭시S22, 게임 성능 제한 'GOS'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삼성전자가 최근 출시한 '갤럭시S22' 시리즈에 기본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인 '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GOS)'에 대한 사용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갤럭시S22 시리즈에는 CPU와 GPU 성능을 조절하는 GOS 앱이 기본으로 탑재돼 있다. GOS는 고사양·고화질의 게임을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구동했을때 자동으로 활성화되며 기기의 과도한 발열과 배터리 소모를 막기 위해 초당 프레임 수와 GPU 성능을 조절해 화면 해상도를 낮춘다. 

GOS의 역할은 일종의 '안전장치'이다. 스마트폰의 발열이 심해지면 사용자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저온화상 등 안전사고를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부 사용자들은 이 기능 때문에 게임을 구동할때 속도가 느려지거나 그래픽 화면이 매끄럽지 않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GOS는 앞선 갤럭시 시리즈에도 적용돼 게임 헤비 유저들 사이에서는 제대로 게임을 즐기기 어렵다는 원성이 나왔다. 하지만 그간은 편법을 통해 GOS를 비활성화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GOS 활성화를 막는 것이 가능했다. 문제는 삼성이 새버전(안드로이드 12)부터는 우회가 불가능하도록 막았다는 점이다. 

일부 사용자들은 이 같은 제재를 통해 갤럭시S22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최신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이유는 최신 성능을 느끼고 체험하기 위해서 구입하는데 GOS를 통해 제한하는 것은 소비자를 우롱하는 행위라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측은 "갤럭시 S22 출시 전 GOS 관련한 이슈에 대해 검토가 있었지만,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판단에 따라 유지하기로 했다"며 "고객의 목소리를 좀 더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