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생명 노조, '늑장 대응' 금융위에 대주주적격성 심사 촉구
KDB생명 노조, '늑장 대응' 금융위에 대주주적격성 심사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 탓에 경영공백·지표악화·인력유출 '삼중고'
"심사결과 나와야 경영 정상화 가능···이달 중 결론 내야"
이재진 사무금융노조 위원장이 3일 오후 금융위 정문 앞에서 열린 'KDB생명 대주주적격성 심사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유은실 기자)
이재진 사무금융노조 위원장이 3일 오후 금융위 정문 앞에서 열린 'KDB생명 대주주적격성 심사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유은실 기자)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KDB생명 매각절차가 난항을 겪으면서 비난의 화살이 금융당국으로도 향하고 있다. 금융위원회가 대주주적격성 심사 결정을 차일피일 미루는 동안 KDB생명의 경영상황은 경영공백 발생, 경영지표 악화, 인력 유출 등으로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는 주장이다. KDB생명 노조는 이달 중 금융위가 승인 여부를 결정하지 않는다면 모든 방법을 동원할 것을 예고했다.

KDB생명 노조는 3일 오후 금융위 정문 앞에서 'KDB생명 대주주적격성 심사 촉구 기자회견' 개최했다. 금융위의 최고 역할은 금융시장의 안정화인데, 금융위가 좀처럼 대주주 적격성 심사 결과를 내지 않고 있어 KDB생명의 경영환경이 불안정해졌다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지난 2020년 12월31일 KDB생명의 대주주인 산업은행은 JC파트너스와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이후 지난해 6월 금융감독원과의 협의를 거쳐 금융위에 대주주 적격성 심사 서류를 접수했지만, 해를 넘긴 지금까지도 금융위의 최종 결론이 나지 않고 있다. 

금융위는 대주주적격성 심사 서류 접수 후 60일 이내에 승인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통상적으로는 지난해 8월 말쯤 적격성 심사 결과나 나와야 했다는 의미다. 금융위가 심사 결과 발표에 뜸을 들이는 배경으로는 JC파트너스의 자금 여력이 지목된다. JC파트너스가 인수한 MG손보의 자본비율 하락이 작용했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나재호 KDB생명보험 지부장은 "금융위원회의 결정이 차일피일 미뤄지는 동안 KDB생명 경영상황은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다. 경영을 책임질 컨트롤타워가 없고, 주요 의사결정은 적격심사 통과 후 새로운 경영진이 취임한 이후로 미루고 있다"며 "심지어 긴급한 현안에 대해서도 인수 예정자인 JC파트너스의 사전승인을 받도록 요구하고 있어 영업, 투자, 상품개발 등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설명했다.

KDB생명의 월납초회보험료는 2020년 232억원에서 2021년 190억원으로 약 42억원 감소했다. 진성이익 역시 줄었고, 회사의 재무 건전성을 나타내는 RBC비율도 위험수준을 가리키고 있다. 지난해 11월 기준 RBC비율은 전년 대비 16% 하락한 184%로, 전체 생명보험사 중 가장 열악한 수치를 보였다. 

어수선한 내부 분위기로 인해 인력 유출도 가속화되고 있다. 지난해 200명이 넘는 전속채널 FC와 60명에 가까운 직원이 KDB생명을 떠났다. 경영공백이 이어지면서 회사의 영업 및 경영상황에 비전을 잃은 분위기가 지속되고 있다는 게 회사 내부 관계자의 전언이다.

금융위가 KDB생명의 경영환경 악화 책임론에서 완전히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이다. 매각 이슈가 10여년을 끌면서 KDB생명은 내부적으로 임금동결 등 어려움을 겪어 왔다. 그런 와중에 금융위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지연되면서 산업은행과 JC파트너스가 체결한 SPA 시한이 만료됐고, 이해당사자인 칸서스자산운용이 매각 금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사실상 매각 작업이 어려워진 것이다. 칸서스가 제기한 가처분이 인용될 경우 KDB생명 매각 작업은 그대로 끝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이달 중순 내 가처분 신청에 대한 법원 판단이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수년간 매각 관련 소식만 들리는 상황이다. 금융위에 지속적으로 (심사 결정 관련) 질문을 던져도 묵묵부답이며 이제는 매각이 어려운 상황까지 왔다"며 "매각이 미뤄지는 상황이 계속되면 KDB생명의 경쟁력 악화도 지속될 수밖에 없다. 승인을 해달라는 것이 아니라, 적격이든 부적격이든 하루 빨리 결정이 나와야 앞으로의 일을 계획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떤 방향이든 매각과정이 마무리되고 경영공백 상태가 끝나길 바란다"며 "만일 이달 중 승인여부를 결정하지 않는다면 모든 책임이 금융위원회에 있음을 알리고,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