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솔라셀 리모컨·자원관리활동, 美 'SMM 어워드' 수상
삼성 솔라셀 리모컨·자원관리활동, 美 'SMM 어워드' 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원효율 제고·재활용 성과···지속가능우수·티어 어워드 2개 부문 수상"
삼성전자가 미국 환경보호청 주관 'SMM 어워드' 2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태양광 충전 방식으로 작동하는 솔라셀 리모컨은 지속가능 우수상에 선정됐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미국 환경보호청 주관 'SMM 어워드' 2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태양광 충전 방식으로 작동하는 솔라셀 리모컨은 지속가능 우수상에 선정됐다.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전자는 미국 환경보호청(EPAy)이 주관하는 '2021 SMM 어워드(Sustainable Materials Management Awards)' 2개 부문에서 동시 수상했다고 4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자원 효율성 제고와 재활용 활동을 인정받아 △솔라셀 리모컨으로 지속가능 우수상(Sustained Excellence) △폐전자제품 회수 성과로 골드 티어(Gold Tier) 등 2개 상을 받았다.

SMM 어워드는 지속가능한 자원관리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2014년 제정된 상이다. △제품의 자원 효율성을 평가하는 지속가능 우수 어워드 △기업의 재활용 활동 성과를 평가하는 티어 어워드 △우수한 친환경 제품∙프로그램∙신기술을 선정하는 챔피언 어워드 3개 부문으로 나눠 시상한다.

삼성전자 TV 솔라셀 리모컨은 일회용 건전지를 사용하는 대신 태양광이나 실내조명으로 충전이 가능한 친환경 리모컨으로, 기존 리모컨 대비 소비전력이 약 86% 줄었다. 외관에는 재생 소재가 24% 이상 함유된 재활용 플라스틱을 적용했다. 

TV 사용주기를 7년으로 가정할 때 2021년형 삼성 QLED TV에 적용된 솔라셀 리모컨은 기존 리모컨 대비 일회용 건전지를 약 9900만개 절약할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또 태양광 충전과 재생플라스틱 적용 효과를 환산하면 약 1만4000톤의 온실가스 감축에 해당하며 이는 30년생 소나무 200만 그루가 흡수하는 온실가스 양이다.

또 삼성전자는 폐전자제품 회수와 재활용 성과를 바탕으로 티어 어워드 부문에서 최고 등급인 골드 티어 기업으로 8년 연속 선정됐다. 삼성전자는 전문업체 위탁 수거, 자체 수거 등 지역별로 최적화된 자원관리를 통해 2020년 미국에서 총 4만40톤의 폐전자제품을 수거했다.

삼성전자는 미국에서 제3자 전자폐기물 재활용 인증(폐전자제품 적정처리 여부 인증 제도)인 'e스튜어드'와 'R2'를 취득한 재활용업체들과 제휴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 IT기기 전문 수리업체인 유브레이크아이픽스(Ubreakifix)를 통해 고객들이 모바일 기기를 쉽게 반납할 수 있도록 무상 수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형남 삼성전자 글로벌 CS센터장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제품 개발에서 폐기까지 환경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자원순환형 경제를 위해 폐제품 수거와 재활용 확대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