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코로나대출 만기연장 확정···종료 이후 세부방안 마련"
고승범 "코로나대출 만기연장 확정···종료 이후 세부방안 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금융협회장 간담회서 지원조치 최종 확정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23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연장 관련 금융위원회-금융권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23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연장 관련 금융위원회-금융권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23일 금융협회장들과 만나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재연장 방안을 최종 확정하면서 "조치가 종료될 10월 이후의 상황에 대해 보다 체계적인 준비와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연장 관련 금융업권협회장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애초 예정이 없었으나 지난 22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금융위에 금융권과의 만기연장 관련 협의를 요청한 지 하루 만에 마련됐다.

앞서 금융위는 지난달 28일 금융권 최고경영자(CEO)들과 만나 이달 말 종료 예정이던 코로나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를 오는 9월까지 6개월 연장하는데 합의했다. 또 이와 관련한 세부 실행계획을 3월 중순이나 하순경 발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고 위원장도 이날 간담회에서 코로나 지원대책 6개월 연장 방안을 최종 확정하고 채무상환계획 등 세부 연착륙 방안을 논의했다.

고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만기연장 조치와 관련해 "코로나19 변이 등 보건위기가 계속되면서 정상화 시기도 여전히 가늠하기 어려운 만큼 불가피하고 시급한 결정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6개월 연장 조치기간은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대출 상환부담 없이 영업회복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든든한 안전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현재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종료에 따른 연착륙 세부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상환 여력을 감안한 채무상환계획 조정을 시행하고, 기존에 발표된 연착륙 방안에 따른 1대1 컨설팅도 차질없이 진행할 계획이다.

고 위원장은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종료시에도 중소기업·자영업자들이 과도한 상환부담을 안거나 금융접근성이 일시에 낮아지지 않도록 연착륙을 지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향후 소상공인·자영업자 영업여건 개선속도에 따라 그간 누적된 잠재부실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선제적인 위기대응능력 확보가 필요하다"고 했다.

금융권을 향해서도 대출 부실화 리스크 등에 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고 위원장은 "다양한 위기상황을 가정한 충분한 대손충당금 적립 등을 통해 금융권의 손실흡수능력을 강화하고 금융권 자율의 선제적 채무조정 프로그램 등을 원활히 운영해 소상공인·자영업자 부실을 선제적으로 방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