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인플레·경기 리스크 동시 확대 고려해 통화정책 고민"
이창용 "인플레·경기 리스크 동시 확대 고려해 통화정책 고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엄중한 시기 막중한 책임감 느껴"
문 대통령, 새 한은 총재 후보로 이창용 지명 (사진=연합뉴스)
새 한국은행 총재 후보로 지명된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담당국장.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새 한국은행 총재 후보로 지명된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담당국장은 "국내 인플레이션과 경기 리스크가 동시에 확대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면서 "성장, 물가 그리고 금융안정을 어떻게 균형있게 고려하면서 통화정책을 운영해 나갈 것인지 치열하게 고민할 것"이라고 24일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한은 총재 지명 소감 발표문을 통해 "한은 총재 후보자로 지명된 것은 개인적으로는 더할 나위 없는 영광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그에 앞서 지금과 같은 엄중한 시기에 통화정책을 이끌게 된 것에 대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가 빨라지는 가운데 중국 내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중국경제의 둔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우크라이나 사태는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어 국내외 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고 우려했다.

이처럼 대외여건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국내 인플레이션과 경기 리스크가 동시에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성장, 물가 그리고 금융안정을 어떻게 균형 있게 고려하면서 통화정책을 운영해 나갈 것인지 치열하게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앞으로 지난 8년여간 IMF에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경제가 지금 처해 있는 여러 난관들을 잘 헤쳐나갈 수 있도록 금통위원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정책이나 조직 운영 등에 관한 보다 구체적인 생각은 앞으로 예정돼 있는 국회 청문절차를 통해 소상히 말씀드리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1960년생 충남 논산 출생으로,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해 미국 하버드대학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아시아개발은행(ADB) 수석이코노미스트 등을 거쳤으며, 한국인으로는 최초로 IMF 고위직을 역임한 바 있다. 2004년 대통령 국민경제자문회의 자문위원을 맡았고, 2007년 이명박 대통령 취임에 앞서 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분과 인수위원으로도 활동했다.

율곡 이이의 아우이며 조선 중기 유명 서화가인 옥산 이우(1542∼1609)의 16대 종손으로 조상 대대로 전해 내려온 생활 민속 유물 66점을 강원도 강릉시에 기증, 주목을 받기도 했다.

현재 미국 워싱턴에 거주하고 있는 이 후보는 오는 30일 귀국해 국회 인사청문회를 준비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유철 2022-03-24 12:31:47
기사 중에 "국제결제기금"(IMF)은 "국제통화기금"의 오자입니다. 2번이나 오타를 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