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팜, 코로나 mRNA백신 임상1상 시험계획 승인
에스티팜, 코로나 mRNA백신 임상1상 시험계획 승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스티팜 로고
에스티팜 로고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국산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 출범한 민·관 협동 차세대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플랫폼 기술 컨소시엄(K-mRNA 컨소시엄)의 후보물질이 임상시험에 들어간다. 25일 K-mRNA 컨소시엄은 임상 개발을 맡은 에스티팜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코로나19 mRNA 백신 후보물질 STP2104의 임상 1상 시험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에스티팜은 만 19∼55세의 건강한 성인 30명의 피험자를 25㎍, 50㎍의 두 용량 군으로 나눈 뒤 백신 후보물질을 총 2회 투여하는 다국가 임상 1상을 시작할 계획이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율이 낮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을 중심으로 임상을 신속히 마무리할 예정이다. 

에스티팜이 개발한 모든 백신 후보물질에는 자체 개발한 파이브 프라임 캡핑 유사체(5'-Capping reagent)인 스마트캡(SMARTCAP®)이 사용된다. STP2104는 글로벌 임상을 통해 안전성이 검증된 지질나노입자(LNP:Lipid Nanoparticle)를 전달체로 사용한 국내 첫 코로나19 mRNA 백신이다. 에스티팜은 mRNA 백신 개발에 필요한 핵심 플랫폼기술인 캡핑과 지질나노입자(LNP) 제제기술,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 향후 새로운 감염병 출현에 대응할 수 있는 mRNA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에스티팜 관계자는 "향후 백신 개발은 mRNA 플렛폼 기술을 지닌 국가와 그렇지 않은 국가로 나뉠 것"이라며 "국가 전략 기술 확보라는 사명감으로 백신개발에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또 다시 등장할 수 있는 새로운 펜데믹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핵심 역량을 구축해 백신주권을 확보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K-mRNA 컨소시엄은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KIMCo)을 주축으로 한미약품, GC녹십자, 동아에스티, 에스티팜이 참여하고 있다. 국내 제약사들이 협력해 mRNA 코로나19 백신 플랫폼 기술을 확보하고 대량 생산 체계를 갖춰 백신 자급화와 수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취지로 지난해 6월 출범했다. 이번 STP2104 임상 1상 시험계획 승인도 한미약품, GC녹십자 및 동아에스티와의 신속하고 긴밀한 협조로 이뤄졌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