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원전 가동률 상향 공식화···"원안위 재탄생해야"
인수위, 원전 가동률 상향 공식화···"원안위 재탄생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가동률 80% '유력'
월성원전 3호기 (사진=월성원자력본부)<br>
월성원전 3호기 (사진=월성원자력본부)<br>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현재 70%대 수준인 국내 원자력발전 가동률 상향을 공식화했다. 원전 가동률은 설비규모 대비 원전 발전량이다.

현재 70%대인 국내 원전 가동률을 높이고, 이를 통해 전기요금 인상을 억제하겠다는 것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밝힌 구상이다.

26일 정치권에 따르면 인수위 과학기술교육분과는 전날 종로구 삼청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다.

원일희 인수위 수석부대변인은 업무보고 후 "원전 가동률이 올라가야 한다는 인수위원들의 공감대가 있었다"며 "구체적인 상향 수치까진 거론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에너지 업계에서는 새 정부에서 원전 가동률이 80% 이상으로 상향될 것이라고 전망이 나온다. 원전의 가동률 상향은 연료비가 저렴하고 친환경적으로 평가받는 원전을 많이 돌려 최근 커지고 있는 전기요금 인상요인을 흡수하고 탄소중립도 추진해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겠다는 윤석열 당선인의 강력한 의지로 풀이된다. 

다만 새 정부가 원전 가동률을 높이기 위해선 원전 가동 안전기준을 낮출 수밖에 없을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인수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원안위가 정치적·이념적으로 치우친 의사 결정으로 발전소 이용률이 저하되게 했다"며 "전문성이 부족해 중요한 인허가에 시간이 지체되고 국민을 더욱 불안하게 한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고 밝혔다.

인수위의 이런 지적은 원안위가 장기간의 논의 끝에 지난해 신한울 1호기의 운영 허가를 조건부로 내 준 것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인수위 경제2분과도 전날 진행된 산업통상자원부 업무보고에서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에 속도를 내라고 주문하고, 산업부도 "원전 정책을 재정립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인수위는 그러면서 원안위가 새 정부의 기조에 맞춰 재탄생하라고 주문했다.

인수위는 "새 정부의 원자력 발전 공약이 국민의 지지 속에 성공적으로 이행되려면 원자력 안전이 확고히 뒷받침돼야 한다"며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계속 운전, 혁신형 소형모듈원전(SMR) 개발 등과 관련해 안전성 확인을 철저히 하되, 효율적으로 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