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2분기 연료비 조정단가 동결
한전, 2분기 연료비 조정단가 동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전기요금, 예고대로 6.9원 인상···4인 가구 2120원 부담 늘어
윤석열 당선인 공약 영향 분석···인수위 "현 정부에서 결정할 사안"
서울의 한 주택가 전기계량기 (사진=연합뉴스)
서울의 한 주택가 전기계량기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한국전력공사가 2분기(4월~6월) 연료비조정단가를 1분기와 동일한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다만, 전기요금은 당초 예고됐던 대로 4월부터 1kWh당 기준연료비 4.9원, 기후환경요금 2원 등 총 6.9원 인상된다.

한전은 2분기 연료비조정단가 산정내역을 공개하면서 1분기와 동일한 1kWh당 0원을 적용하기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한전은 당초 산업통상자원부에 연료비 조정단가를 3원 인상하는 내용을 지난 16일 제출했다.

연료비조정단가는 지난 3개월간 유연탄, LNG, BC유의 평균 연료가격을 산정한 실적연료비에서 기준연료비를 차감한 뒤 변환계수를 곱해 산정하게 된다.

이번 2분기의 경우 변동연료비가 245.91원/kg으로 연료비 조정단가는 33.8원으로 산정됐지만, 조정폭은 직전 조정주기에서 1kWh당 3원까지만 적용돼 한전은 3원 인상안을 산업부에 제출했었다.

이에 산업부는 최근 연료비조정단가 조정요인이 발생했지만 코로나19 장기화와 높은 물가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의 생활 안정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직전 분기 수준으로 유지할 것을 한전에 통보했다.

또 지난해 확정돼 다음달부터 적용되는 기준연료비와 기후환경요금이 1kWh당 총 6.9원 인상되는 점도 고려됐다.

6.9원 오르게 되면 4인 가구 기준(월평균 307kWh) 전기요금 부담은 한달에 약 2120원 늘어난다.

일부에서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4월 전기요금 동결 공약도 이번 결정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전은 지난 21일 연료비조정단가를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관계부처 협의를 이유로 이달말로 연기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전날 "이번 전기요금 문제는 현 정부에서 결정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