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에 '산은 지방이전' 해결 촉구
금융노조,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에 '산은 지방이전' 해결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간담회를 갖고 산업은행 지방 이전 반대 등 현안을 공유했다. (사진=금융노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간담회를 갖고 산업은행 지방 이전 반대 등 현안을 공유했다. (사진=금융노조)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은 지난 14일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간담회를 갖고 산업은행 지방 이전 반대 당론 채택 등을 요구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 등 금융노조 관계자들과 국책은행지부 노조위원장, 박홍근 원내대표,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영등포구갑), 김성환 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했다.

금융노조는 간담회에서 △산업은행 등 국책은행 지방이전 추진 반대 당론 채택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공운법) 개정 △빅테크 편향적 규제정책 중단 △디지털 전환에 따른 점포폐쇄 규제 및 고용유지 대책 마련 등 현안을 전달하고 국회 차원의 해결을 촉구했다.

특히, 산업은행 지방 이전 추진에 따른 고객기업 피해, 정책금융 수행 능력 저하, 핵심인력 유출 등의 부작용에 대해 지적했다.

공운법 개정에 대해서도 요청했다. 금융노조는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기존 기획재정부에서 국무총리실 산하로 이관할 것을 요구했으며 공공기관보수위원회 신설, 경영평가 악용 금지 등도 입법 과제로 제시했다.

박 금융노조 위원장은 "산업은행 부산 이전 반대 당론 채택은 금융노조와 더불어민주당이 다시 손 잡고 일어서는 첫 단추"라고 말했다.

조윤승 산업은행지부 노조위원장도 "산업은행이 부산으로 이전한다면 수익성이 훼손되고 적자가 지속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박 원내대표는 "국책은행 지방 이전은 국가균형발전 측면과 차기 대한민국 경쟁력을 위한 금융허브로서의 역할 강화 측면에서 생각해야 한다"며 "산업은행은 정부 주관 은행이므로 앞의 두 문제를 동시에 푸는 것이 지혜롭게 답을 찾는 길"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산업은행이 거래하고 있는 기업의 69%가 수도권에 있다"며 "산업은행의 역할인 기업 구조조정과 혁신기업·신사업 지원 등 금융산업의 특성을 무시하고 부산으로 가자는 것은 금융을 정치적인 문제로 접근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정책위의장도 "1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때도 산업은행은 특성상 서울에 있는 것이 합리적이라 판단해 지방이전을 중단했다"며 "국가산업 전체 경쟁력을 고려했을 때 신중하게 검토해야 하는 사항이어서 현 2·3 금융중심지의 역할 분담 등을 정책위 차원에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