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삼성·LG, 원가 부담에도 TV 가격 인하···이유는?
[초점] 삼성·LG, 원가 부담에도 TV 가격 인하···이유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위쪽부터 삼성 Neo QLED 8K, LG 올레드 에보 (사진=각 사)
사진 위쪽부터 삼성 Neo QLED 8K, LG 올레드 에보 (사진=각 사)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공급망 대란과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악재 속에서도 올해 TV 신제품 출하 가격을 전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하거나 오히려 내렸다. 수익성 악화 우려에도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가격 경쟁을 내세워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모습이다. 원가 부담에 완제품 가격 줄인상에 나선 다른 제조업종과 달리 양사가 오히려 출하 가격을 낮춘 배경에 주목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출시한 네오(Neo) 양자점발광다이오드(QLED) 8K TV 출하 가격을 전년보다 약 10% 인하했다. 최고가 모델인 네오 QLED 85형 8K 스펙 기준으로 지난해 1930만원에서 올해 1840만원으로 낮아졌다. 네오 QLED 4K 85형도 지난해 969만원에서 올해 929만원으로 내려갔다. 한 단계 더 낮은 급인 QLED 4K 85형도 같은 기간에 749만원에서 669만원으로 떨어졌다.

LG전자도 프리미엄 TV인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에보의 주요 인치대 출하 가격을 약 10% 인하하거나 전년과 같은 수준으로 책정했다. LG전자는 55인치 올레드 에보 가격을 지난해보다 약 10% 인하했다. 65·77·83인치대 제품 가격은 전년과 동일한 수준으로 책정했다.

글로벌 공급망 대란에 따른 원가 부담이 심화한 상황에서도 두 업체가 가격을 낮춘 배경으로는 TV 수요 둔화에 따른 대응과 함께 치열한 경쟁 속에서 가격 경쟁력을 높여 판매를 확대하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 등이 겹치면서 원자재 가격과 물류비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제조사들은 원가 부담을 판가에 반영해 대응해 왔지만 판매 확대에는 한계가 따랐다.

여기에 코로나19 펜트업(pent up·억눌린) 수요가 줄고 '피크아웃'(정점 후 하락) 현상으로 인해 전체 TV 시장 수요가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면서 양사가 대응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전체 TV 출하량은 약 2억1914만대로 지난해 약 2억2546만대 대비 2.8%가량 감소할 것으로 분석됐다. 또 내년에도 2억1672만대로 1.1%가량 지속해서 줄어들 전망이다.

특히 TV 업계 양대 산맥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는 점도 가격 인하 이유 중 하나로 보인다. 최근 16년간 세계 TV 시장에서 1위를 유지해 온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점유율이 떨어지는 상황이다. 옴니아는 삼성전자의 지난해 글로벌 프리미엄 TV(2500달러 이상) 시장 점유율이 42.1%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45.4%) 대비 감소한 수치로, 지난 2019년(52.4%)과 비교하면 10%포인트가량 떨어졌다. 

반면 LG전자의 경우 지난해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24.3%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2019년 17.3%, 2020년 21.3%를 기록한 데 이어 꾸준히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OLED TV 시장의 성장으로 업계 1위 삼성전자를 바짝 추격하고 있는 것이다. 

또 양사 모두 기술력이 성숙 단계에 접어 든 데다 수급선 다변화와 물류 재계약 등 공급망 관리 강화 등을 통해 수익성을 보전할 수 있다고 판단했을 것이라는 게 업계 분석이다. 

이 가운데 TV 업계 1·2위인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올해 연말 월드컵과 같은 대형 스포츠 이벤트를 앞두고 치열한 경쟁을 이어가면서 할인 행사 등 마케팅 강화에 나설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물류비와 원재료 인상이 TV 사업에 여전히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치열한 경쟁 속에서 판가 인상보다는 판매 확대를 통해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특히 TV 수요의 지속 감소가 전망되는 상황에서 제품 가격이 비싸지면 보급 확대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