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진취적 변화 주문···"한은, 통화정책 넘어 올바른 경제방향 제시"
이창용, 진취적 변화 주문···"한은, 통화정책 넘어 올바른 경제방향 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한은 총재 취임식···전문성, 대외소통, 국제화 강조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 (사진= 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사진= 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한국은행이 물가안정과 금융안정이라는 기본 책무를 충실히 수행하면서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수립에 기여하고, 민간부문의 의사결정에도 도움을 주는 '지적 리더'(intellectual leader)가 되도록 노력합시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1일 정식 취임했다. 이 총재는 숱한 대내외 위기 속 통화정책 운용의 어려움을 토로하면서도, 한국 경제 인도자로서의 포부를 밝혔다. 우리 경제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한은이 더욱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한은으로서의 변화를 예고했다.

이 총재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개인적으로 무한한 영광이지만 제게 주어진 기대와 책무를 생각하면 어깨가 참으로 무겁다"면서도 "경제가 당면한 중장기적 도전을 생각해 보았을 때 우리의 책임이 통화정책의 테두리에만 머무를 수 없다. 한은도 통화‧금융 정책을 넘어 당면한 문제를 연구해 우리 경제의 올바른 방향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힘을 보태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단기적으로 보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예상보다 빠른 통화정책 정상화,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른 중국의 경기둔화 가능성 등이 통화정책의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면서 "또한 가속화되고 있는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과 더불어 세계화의 후퇴 흐름이 코로나 이후 뉴노멀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커졌다"고 말했다.

이어 "제 마음이 무거운 것은 비단 당장의 정책결정이 어렵기 때문만은 아니며, 한국 경제가 대전환의 기로에 서 있기 때문"이라면서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가 코로나 위기 이후 뉴노멀 전환 과정의 도전을 이겨내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을지, 아니면 고령화와 생산성 저하 추세가 이어지면서 장기 저성장 국면으로 빠져들게 될지 예측하기 어려운 시기에 놓여있다"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우리 경제가 저성장의 늪에 빠지게 되면 어떤 정책수단, 통화정책도 효과가 제약될 수 밖에 없다"면서 "우리 경제가 당면한 과제를 해결할 방안을 찾아야 하며, 이는 재정정책과 구조개혁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 경제는 대대적인 구조개혁 과정을 통해 경제정책의 프레임을 과감히 바꿔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 한은의 △전문성 △외부와의 소통 △국제화 등을 강조했다. 특히 정부와의 소통도 더욱 강화해나갈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우리가 치열하게 고민하고 논의한 연구성과를 책상 서랍 안에만 넣어 두어서는 안 된다"면서 "정부와의 소통에 대해 중앙은행의 독립성을 우려하는 시각도 있지만, 소통이 곧 독립성을 저해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시대적 과제를 풀어나가기 위해 정부와, 시장과, 또 민간기관과 건설적 대화가 반드시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미 우리 대표기업들은 재빠른 대응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수출경쟁력을 확보했지만, 공공 부문도 그러한지 깊이 되돌아 봐야 한다"면서 "우리는 우리의 경험과 연구성과를 해외와 공유하고, 글로벌 어젠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위치에 와 있다. 뛰어난 경쟁력을 갖춘 당행의 직원들이 국제사회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위상을 더욱 높이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통화신용정책의 주체일 뿐만 아니라 우리 경제를 가장 잘 아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싱크탱크'로서 한국은행의 면모가 더욱 굳건해질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