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성장보다 물가가 더 걱정"···사실상 추가 금리인상 예고
이창용 "성장보다 물가가 더 걱정"···사실상 추가 금리인상 예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금리인상, 美연준 '빅스텝' 결정이 큰 변수
"원화 약세, 유로화 등에 비해 폭은 크지 않아"
"통화정책 정상화 기조 유지하되 속도는 조절"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5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상견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박성준 기자)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5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상견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박성준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현재 성장 둔화보다, 물가를 더욱 우려한다면서 금리인상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내달 열릴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의 '빅스텝'(0.5%p 금리인상) 결정이 향후 금융통화위원회의 금리 결정에 주요한 변수라고 평가했다.

이 총재는 다만 통화정책 정상화 기조는 유지하되 각종 데이터를 보고 속도조절은 해나가겠다고 했다. 미국 연준의 '빅스텝'이 유력시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그 시기가 문제일 뿐 사실상 기준금리 추가 인상은 예고된 것이나 다름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 총재는 25일 서울 중구 한은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 가진 상견례를 통해 "장기적으로 보면 (저는) '비둘기파(통화완화 선호)'가 되고 싶다"면서 "우리 경제가 고령화의 문제가 있지만 성장률을 빠르게 떨어뜨리지 않고, 높은 수준을 유지해 국민 삶의 질이 올라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나라 국민들은 열심히 일하고, 공공 부문에 대한 믿음도 있으며 어느 것이든지 뭉쳐서 잘 한다"면서 "구조조정 및 재정·통화정책이 아닌 창의성을 개발한다든지, 생산성을 높이든지 등의 노력을 통해 성장프레임을 바꿔 가는 등 그런 부문으로 노력하고 싶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총재는 향후 금리를 결정하는 데 있어 현재 고(高)물가 상황을 더욱 우려한다면서 향후 추가적인 금리 인상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 총재는 "지표를 보면 성장도 우려되고 물가도 우려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오늘까지 봤을 때는 물가가 조금 더 우려스러운 상황"이라면서 "앞으로도 통화정책이 정상화되는 방향으로 가야 되는 것은 지금까지 볼 때 그런 기조가 계속될텐데, 금리인상 속도 조절은 데이터를 보고 결정하겠다"라고 했다.

향후 기준금리를 연속으로 올릴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5월과 7월에 연속으로 올릴 것인지와 관련해서는 한쪽 방향으로 얘기하기 어렵다"면서 "성장 면에서는 우크라이나 사태 때문에 유럽 경제도 떨어지고 있으며, 국제통화기금(IMF)의 우리나라 경제 전망·성장률도 좀 떨어지는 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대내에서는 거리두기 완화로 소비가 올라갈 가능성도 있어 성장이 어떻게 될 것인지 두고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물가는 유가와 곡물 가격의 변동이 얼마나 영향을 줄 지, 4%가 넘는 물가 오름세가 더 얼마나 올라갈 것인지 고민해 봐야 한다"면서 "5월 (금통위) 결정의 큰 변수가 될 것은 아마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FOMC 미팅에서 0.5%p 금리인상을 얘기하고 있는데, 이 때 자본유출 및 환율 움직임을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원·달러 환율과 관련해 원화 약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데에선 우려스럽다고 평가하면서도, 절하 정도는 심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이 총재는 "지난 1월 기준이든, 우크라 사태가 시작된 2월 기준으로 보든 달러인덱스가 상승한 것에 비해 원화 환율이 절하된 정도가 거의 비슷하다"면서 "다른 이머징(신흥국) 마켓이나 유로화 등 기타 화폐에 비해서 크게 절하가 된 상황은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당연히 앞으로 미국 금리가 더 올라가면 절하 압력을 받을 가능성이 커진다"면서 "환율이란 것은 금리뿐만 아니라 경상수지, 펀더멘탈 등 여러 요인이 개입된다. 환율은 정책 변수가 아닌 시장에서 결정되는 시장 변수이며, 환율을 타깃해서 금리를 결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취임사에서 거시적 관점에서의 경제를 논한 것을 두고 기획재정부 등 다른 부처 영역을 지나치게 언급한 것이 아니냐는 질의에 대해서는 "단기적으로 구체적인 재정정책을 한다든지, 금융시장에 규제 정책을 한다든지 할 때는 각자가 맡은 소임이 다르기 때문에 사전 조율은 필요하다"면서 "그 부처의 책임과 정책집행은 당연히 존중하고 협력해야 하며, 가급적이면 이견이 없도록 조율해야 한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도 장기적으로는 적극적인 한은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 총재는 "한은의 역할은 한국 경제가 큰 배라고 볼 때 움직이는 배의 각도가 잘 맞는지, 더욱 효율적인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등을 조언하는 것"이라면서 "재정, 규제완화, 규제 정책 이런 것에 대해 한은이 의견을 제기하고, 한국 경제가 나아가야 할 바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린다"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