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쓰오일, 고유가에 어닝 서프라이즈···1Q 영업익 1조3320억 '역대최대'
에쓰오일, 고유가에 어닝 서프라이즈···1Q 영업익 1조3320억 '역대최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쓰오일 울산공장 전경 (사진=에쓰오일)
에쓰오일 울산공장 전경 (사진=에쓰오일)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에쓰-오일(S-OIL)이 분기 기준 사상최대 영업이익과 매출애을 달성했다.

에쓰오일은 1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1.7% 증가한 1조3320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73.8% 늘어난 9조2870억원으로 집계됐다.

에쓰오일은 국제유가가 100달러를 넘나들면서 판매 단가가 상승했고, 국제 정제마진 강세와 재고관련 이익이 크게 늘어나는 등 우호적인 시장 환경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특히 복합석유화학시설(RUC/ODC) 설비 완공 이후 전사 복합마진이 개선됐다고 강조했다.

부문별로 보면 정유부문에서 매출 7조1891억원, 영업이익 1조2022억원을 기록해면서 실적의 대부분을 올렸다.

정유부문은 타이트한 수급 밸런스로 전세계 제품 수요가 수년 내 최저 수준으로 하향하는 가운데 어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공급 부족이 심화하면서 아시아 지역의 정제마진도 급등했다.

경유 스프레드는 중국발 수출의 현저한 감소, 역내 수입수요 지속, 수년 내 최저인 재고 수준으로 인한 펀더멘털 강세에 러시아산 제품과 반제품 공급 차질이 가중되면서 급등했다.

석유화학 부문은 매출 1조3662억원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656억원 적자였다.

아로마틱 제품의 경우 납사 가격 상승에도 폴리에스터의 계절적 수요와 PX 설비 가동 축소·중단으로 소폭 회복했다. 올레핀 제품은 원재료인 프로필렌 가격이 상승했고, 신규설비 증설과 중국 코로나 규제 강화로 인한 수요 약화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윤활 부문은 계절적 수요, 정기보수, 경유 생산 극대화로 인한 윤활 설비 가동 축소 등의 영향으로 견조한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원재료 가격 상승의 영향으로 윤활기유 스프레드는 다소 하락세를 보였다.

2분기에는 지속적으로 타이트한 원유 공급이 이어지는 가운데 계절적 수요와 코로나 방역 규제 완화 등 영향으로 정제마진 강세가 지속 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유 스프레드와 휘발유 스프레드도 공급난 지속과 계절적 요인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석유화학 부문은 현 시장 항황에서 수익성이 높은 휘발유로 생산 수율이 조정되면서 수급이 타이트해져 개선될 것으로 분석된다. 

윤활 부문은 판매 가격이 원재료 가격 상승분을 후행해 반영되고 있어 견조한 펀더멘털을 기반으로 스프레드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현재의 지정학적 공급 차질로 인한 국제 정제마진의 강세에 더해 경쟁력이 낮은 유럽 정유시설의 가동률 하락, 수년 내 최저인 글로벌 석유제품 재고 수준, 국경 개방에 따른 항공유 수요의 점진적 회복, 중국 정유제품의 역내 수출 감소 추세 등 여러 구조적 요인들로 인해 정제마진은 견조한 펀더멘털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전세계적 온신가스 감축과 에너지 전환 트렌드에서 신규 정제 설비에 대한 투자가 수요 증가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 수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