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노사, 9% 임금인상 합의···대졸 신입 연봉 5150만원
삼성전자 노사, 9% 임금인상 합의···대졸 신입 연봉 5150만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사협의회 공지문 발표···유급휴가 3일 신설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오세정 기자)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오세정 기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전자 노사가 올해 평균 임금 인상률 9%에 최종 합의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노사협의회는 이날 오전 직원 공지문을 통해 '2022년 전 사원의 평균 임금 인상률이 9%로 결정됐다'고 발표했다. 세부적으로 베이스업(기본 인상률)이 5%, 성과인상률이 4%다.

평균 임금 인상률은 전체 직원에게 지급하는 총연봉 재원의 증가율로, 기본인상률에 개인 고과별 인상률을 더해 정해진다. 이에 따라 개인별 임금인상 수준은 고과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당초 노사협의회 측은 15% 이상의 인상률을 사측에 요구했으나 국내외 경제 상황 등을 고려해 두 자릿수에 가까운 선에서 합의점을 도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최근 10년 내 최대 인상률이었던 지난해 7.5%보다 1.5%포인트(p) 높은 수준이다. 

이번 합의로 직원별로 개별 고과에 따라서는 임금이 최대 16.5% 오르고 대졸 신입사원의 첫해 연봉도 5150만원 수준으로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사는 이번에 임직원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향상을 위한 유급휴가 3일 신설, 배우자 출산 휴가 15일로 확대(기존 10일) 등의 복리 후생 방안에도 합의했다.

올해 임금협상은 노사간 의견 차이로 예년보다 늦은 시점에 마무리됐다. 삼성전자는 노사협의회를 통해 2~3월 중 당해 연도의 임금인상률을 확정해 새 임금을 3월 월급날부터 지급해왔다. 지난 2월부터 임금협상에 돌입한 노사는 이례적으로 11차례의 공식 협의를 진행하며 진통을 거듭한 끝에 합의점을 찾은 것으로 전해진다.

노사협의회는 회사를 대표하는 사용자 위원과 직원을 대표하는 근로자 위원이 참여해 임금 등 근로조건을 협의하는 기구로, 삼성전자는 매년 노사협의회를 통해 임금인상률을 정해왔다. 노사협의회 근로자 위원은 직원 투표를 통해 선출된다.

한편 이와 별도로 조합원 4500명 규모의 삼성전자 노조는 사측과 임금협상을 진행 중이다. 노조는 현재까지 사측과 19차례 협의 테이블에 마주 앉았으나 합의를 끌어내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노조는 지난 13일부터 이재용 부회장 자택 앞에서 매일 시위를 벌이고 있으며 지난 25일부터는 24시간 천막 농성에 돌입했다.

이날 삼성전자 노조는 성명을 통해 "회사와 노사협의회의 임금 협상은 그 자체로 무노조경영을 위한 불법"이라고 반발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창기 2022-04-29 18:40:54
마약쟁이 이재용을 다시 감옥으로 보내주세요
삼성전자 베트남법인 현지채용 한국인근로자에 갑질을 일삼고 개선 요청에 응하지 않고
한국인 근로자를 억압하고 자신의 배를 불리는 이재용 가석방 철회 요청
- 주요 내용
1. 정년 미 보장 : 입사 설명회 시 정년 보장 약속 하였음
☞ 그러나 매년 몇 명씩 퇴사 조치하고 있음, 언제 해고 될 지 모르는 상태 근무하고 있음
2. 주말(토,일) 강제 출근 요청에 의한 강제노동으로 주말 휴식 미 보장
☞ 쉬는 토요일 강제 근무시키고 특근비 미 지급
3. 주재원과 현지채용 한국인과는 갑과 을의 관계로 갑질 만연 : 신 노예제도라 할 수 있음
☞ 회의 등 화가 났을 때 언어 폭력 및 자신과 맞지 않으면 상시 부당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