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상시재택 도입···거점오피스 운영"
현대카드 "상시재택 도입···거점오피스 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 세가지로 분류···"근무일수 비율 내에서 재택 선택"
강남에 거점 오피스 열어···IT 장비 구입용 'D코인' 지급
(사진=현대카드)
(사진=현대카드)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현대카드가 국내 금융권 최초로 '상시 재택 근무'를 도입하고 '거점 오피스'를 운영한다. 테크 기업으로의 변화를 위해 일하는 방식을 크게 혁신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현대카드는 이달부터 '상시 재택 근무'를 도입한다고 2일 밝혔다. 이 제도는 일괄적으로 재택일수를 정해 놓는 방식에서 한걸음 나아가 부서 및 직무 특성에 따라 나눠진 그룹별 근무일수 비율 내에서 자유롭게 재택 근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그룹은 총 세가지다. 대면 커뮤니케이션이 많은 영업 분야나 전략적 중요도가 높아 사무실 근무가 필수적인 조직은 '온사이트(On-site)', 프로젝트 기반으로 개인 업무가 분명하고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업무 조직은 '하이브리드(Hybrid)', 정형화 돼 있거나 개인의 숙련도에 따라 성과를 내는 업무를 주로 하는 조직은 '리모트(Remote)'로 분류했다.

그룹별 재택 근무 비율은 온사이트·하이브리드·리모트 각각 월 20%·30%·40%다. 이밖에 임산부 등 보호가 필요한 직원은 월 50%까지 집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실장 이상 경영진과 적응이 필요한 신입·경력사원, 그리고 현장 근무가 필수인 일부 영업 직원은 사무실로 출근한다.

이와 함께 서울 동남권 및 근교에 거주하는 임직원들의 출퇴근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현대카드 강남 거점 오피스'도 운영한다. 오는 6월 서울 2호선 강남역 인근에 문을 열 현대카드 강남 거점 오피스에는 사무 공간과 함께 업무에 필요한 주요 설비와 휴식 공간 등이 마련된다.

현대카드는 이와 같은 일하는 방식의 대대적인 전환에 발맞춰 집·거점오피스·사무실 등 다양한 사무 공간에서의 유연한 디지털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해 전 직원에 '디지털 코인(Digital Coin·이하 D코인)'을 지급한다. 직원들은 이 D코인을 사용해 제휴 임직원몰에서 무선키보드∙마우스, 재택용모니터 등 IT 장비를 구입할 수 있다. 지급 첫해인 올해는 50만 D코인(50만원)을, 이후부터는 2년 마다 30만 D코인(30만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현대카드는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시도로 일하는 방식에 변화를 줬다. 지난 2014년 점심 식사 시간을 자유롭게 정하도록 하는 '플렉스 런치(Flex Lunch)'를 도입한데 이어 2017년에는 유연 근무제로 불리는 '플렉스 타임(Flex Time)'을 도입했다. 지난해 4월부터는 임직원 서베이 및 시범 테스트 등을 진행해 임직원들의 업무에 따른 다양한 근무 방식에 대해 구체적으로 고민해 왔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올해 현대카드는 오롯한 금융 테크로의 질적 이동이라는 목표를 내걸고 다양한 시도를 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번에 추진하는 일하는 방식과 환경의 근본적인 변화는 그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